유방암 수술 직후 식사 관리
유방암에 좋은 음식에 대한 정보는 많은데, 유방암 수술 직후 무엇이 좋은지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유방암 수술 후 식사 관리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바로 수술 후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우선, 유방 쪽은 위나 대장 이런데 수술한 것도 아니고 다른 암에 비해서 절대적인 금기는 없습니다. 그런데 수술한 당일에는 전신마취를 하고 수술 방법에 따라서 오래 걸리기도 하고 그러면 마취를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럼 전반적으로 소화기능이 확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한 당일에는 소화가 잘 되는 죽이 라던지 유동식으로 드시고 소화가 안 되는 기름진 음식, 고 단백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보충을 우선으로
사실 유방암은 하루만 자고 일어나면 수술한 부위 빼고는 회복이 됩니다. 그러면 이때 무엇을 먹으면 좋을까? 바로 단백질입니다. 아무래도 몸의 조직이 많이 없어지고 새로운 조직이 형성이 되어야 하는데 조직의 회복을 위해서는 단백질이 우선적으로 많이 필요하기에 많이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고기만 엄청나게 드시면 안 됩니다. 가급적 단백질도 당연히 좋은 단백질이 좋습니다. 콩 이라든지 두부,생선, 그리고 육류 중에서는 소고기 보다는 돼지고기, 돼지고기 보다는 닭고기가 좋습니다. 하지만 수술하면서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피를 많이 만들어야 해서 철분도 섭취를 같이 해 주는게 좋아서 소고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돼지고기랑 닭고기보다는 이 때는 오히려 소고기가 좋을 수 있습니다. 너무 기름진 부위보다는 살코기 위주로 드시는 것이 좋고, 꼭 구워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 가지 조리법으로 드시기를 바랍니다.
수술 직후 추천 음식 '소고기 미역국'
유방암 수술 후 추천 음식으로 소고기 미역국을 추천합니다. 소고기의 단백질과 함께, 식이섬유로 이뤄진 소고기는 소화에 큰 부담이 없고, 또한 혈액순환에 좋아 수술 후 회복에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최근에 미역등에 추출되는 후코이단 성분은 항암효능에 뛰어나 향후 전이-재발에 관리를 위해서라도 해조류와 후코이단에 대해선 알아 두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유방암 수술 직후 '과일' 괜찮을까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 아니라면 과일도 괜찮고, 회복할 때도 도움이 되는 영양소들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과일이나 채소도 괜찮고요. 탄수화물도 어느 정도 섭취를 해주어야 하는데, 밀가루보다는 잡곡 위주의 탄수화물을 섭취해주고 단백질과 섬유질도 골고루 섭취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당뇨가 있는 유방암 환자는 과일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그런게 없으면 사실 많이 드셔도 괜찮습니다. 단, 후식으로 드시지 마시고, 식사 전이 가장 좋습니다. 후식으로 드시려면 과일은 조금 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일은 당뇨 유무의 상관없이 갈아 마시는 것 보단, 과일 째로 드셔야 합니다. 이는 항암치료 중에 더 중요한데, 당뇨 수치가 오를 수 있는데, 갈아마신 과일은 혈당은 매우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방암 수술 후 '채소'는 많이 먹을수록 좋아
채소는 정말 많이 드셔도 상관없습니다. 채소는 소화도 잘 되기에 괜찮습니다. 그럴 필요 없습니다. 당일에만, 너무 생야채 같은 경우에는 부담이 될 수 있지만, 다음날부터는 드셔도 되고 드시면 드실수록 좋은게 신선한 야채입니다.
수술 이후 '가공 음료수'는 먹지 말아야
그리고 수술 후에 가장 안 좋은 음식을 꼽자면 너무 당분이 높은 음식인데 너무 높은 당분은 감염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그래서 콜라나 주스나 설탕 사탕은 좋지 않습니다. 그런 것만 주의하시고 나머지는 적당히 다 드셔도 됩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