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코이단 효능, 여성에 좋은 이유 (유방암,폐암,자궁암편)
후코이단이란?
후코이단은 미역과 같은 해조류의 미끌미끌한 점액질을 구성하는 성분중에 하나입니다. 기존에는 일본이나 우리나라와 같이 해조류를 자주 먹는 나라를 중심으로 관련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최근 들어서 후코이단의 각종 건강상의 이점이 밝혀지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소재 중 하나입니다.
특히 후코이단은 면역력 강화부터 시작해서 항암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기에 나이 및 인종과 관계 없이 다양한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소재가 되었습니다.
후코이단 여성에 좋은 이유, 첫번째 유방암에 특화된 효능
많은 연구들이 세포 실험과 동물 실험을 통해 후코이단의 항암 효과를 밝혀냈습니다. 후코이단은 항암 효과 중에서도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막는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암 전이 위험이 높은 여성형 암들의 위험도를 상당 부분 낮춰줄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유방암 세포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후코이단이 암 세포의 성장을 뚜렷하게 억제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래 표의 연구 결과 의미를 정리해보면 후코이단은 유방암 세포 양을 줄여 유방암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며, 만일 유방암이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암세포 성장과 전이를 효과적으로 차단해 치료의 기회를 더욱 확보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표 1. 후코이단의 유방암 활성 요약표
둘, 자궁내막증 및 자궁암에 특화된 효능
후코이단은 특유의 세포 증식 억제 효과를 바탕으로 자궁내막증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 조직이 원래 있어야 할 곳이 아닌 다른 곳에서 증식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자궁 내막 세포의 비 정상적인 전이와 증식으로 인해서 생기는 질환인데 이런 자궁내막증은 자궁암 위험도를 높이는 요소로 지목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연구 결과 후코이단이 자궁내막 세포의 증식을 뚜렷하게 억제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그림 1. 후코이단의 자궁 내막 세포 증식 억제 능력
이는 후코이단이 약 40% 이상의 재발률을 보이는 자궁내막증 위험도를 효과적으로 낮춤과 동시에 자궁암의 잠재적 위험도까지 함께 낮출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더욱 놀라운 결과입니다.
셋, 폐암 예방 및 전이 억제
여성 폐암 환자 중 94%는 비흡연자라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비흡연 폐암은 여성 비율이 남성보다 높습니다. 또한 폐암은 전이율이 높은 암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후코이단이 항암제와 비슷한 폐암 억제 효과와 전이 억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물 모델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후코이단을 복용시킨 그룹에서 종양 크기는 33%가 줄어들고 전이는 약 30%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암제와 함께 복용을 시켰을 때에는 종양 크기가 절반 이하로 줄어들었고, 전이는 90% 감소한 놀라운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표 2. 후코이단이 폐암 크기와 전이를 막는 것을 나타낸 실험 결과 표
특히 이 실험 결과가 주목되는 것은 후코이단 자체 효능이 탁월함과 동시에 항암제와 함께 병용했을 때 암 전이 억제 효과를 더욱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이런 특성을 바탕으로 후코이단을 항암제와 병행하는 부수 치료제로 개발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후코이단, 암 생존율 40% 높이며, 항암 치료중인 암환자의 삶의 질 개선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후코이단은 여성과 관련된 암의 진행 속도를 뚜렷하게 늦추고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특유의 효과를 바탕으로 후코이단과 항암 치료를 병행했을 때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연구도 진행되었습니다. 일본에서는 재발성 직장암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후코이단이 항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습니다. 인체 적용 시험 결과, 항암 치료 중 후코이단을 복용한 암환자들의 2년 후 생존률이 후코이단을 복용하지 않은 암환자보다 40% 높다는 놀라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림 2. 후코이단의 암환자 생존률
이렇게 생존률에 차이가 나는 이유는 후코이단의 암세포의 증식과 성장을 억제하는 능력이 암의 중증도를 낮췄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생존률 향상 외에도, 후코이단 복용이 항암 치료중인 환자들의 삶의 질 또한 크게 높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실험에서 후코이단을 섭취한 그룹에서는 항암 치료 중 빈도 높게 발생하는 간 기능 저하가 전혀 나타나지 않았고 항암 과정 중 호소하는 극심한 피로 또한 84% 가량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말초신경병증도 후코이단을 복용할 경우 복용하지 않은 그룹 대비 위험도가 40% 가량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후코이단, 심혈관계 질환 및 기타 건강에도 좋아
여성들의 심할관계 질환 개선
여성의 신체는 남성보다 지방 축적 경향이 강합니다. 그래서 여성은 남성보다 고지혈증 위험도가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인종과 지역 등을 막론하고, 고지혈증은 여성에게서 유병률이 높게 나타납니다.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임에도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여성들의 비율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림 3. 이상지질혈증을 가진 임상적 관성 환자들은 전반적으로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이 때 후코이단은 여성들에게 좋은 선택안이 될 수 있습니다. 올해 발표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후코이단은 심장질환 개선에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이번 연구는 각 해조류 종류를 바탕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정리해 놓았기에 많은 약학자들의 눈을 끌었습니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후코이단은 대체적으로 고지혈증과 동맥경화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지혈증이 지속되면 동맥경화로 발전하고, 동맥경화는 심근경색 뇌출혈, 심장마비 등 사망으로 직접 이어지는 질환으로 발전하는 빈도가 높은 위험환 질환입니다. 그런데 후코이단이 이런 질병의 위험도를 상당 수준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조성도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의 양은 낮추고, 착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높여 혈중 지질 조성을 개선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표 3. 후코이단과 심혈관계 질환의 상관관계
후코이단의 기타 건강에도 좋아
항암과 심혈관계 질환 개선 외에도 후코이단은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당뇨를 개선하며,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인지장애에도 일정 부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런 모든 효과는 후코이단의 강력한 항염작용 덕분에 가능한 일입니다.
후코이단 제품들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후코이단은 앞서 설명했듯이 해조류로부터 얻어지는 성분입니다. 그런데 후코이단은 원료에 따라서 성격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따라서 분별 없이 관련 제품을 선택할 경우 원하는 기대 효과에 훨씬 못미치는 결과를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특히 너무 생소한 원료의 경우 알러지 및 독성 관련 연구 자료가 빈약하기에 연구가 많이 진행된 원료들을 기준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의약학적으로 관련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총 3가지 해조류가 믿을 수 있는 원료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모즈쿠 추출 후코이단, 미역귀 추출 후코이단, 그리고 후쿠스 추출 후코이단 이렇게 세 종류의 후코이단입니다.
후코이단 제품을 고르는 공식 1. 모.미.후
후코이단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어떤 원료를 사용했는지를 살펴보면 돈 낭비 없이 제품을 고를 수 있습니다. 이 때 기억해야 할 것이 모미후입니다. 모미후는 모즈쿠, 미역귀, 그리고 후쿠스 이렇게 3종의 해조류를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먼저 모즈쿠 추출 후코이단은 세계에서 가장 청정한 바다로 알려진 오키나와 인근에서 재배되는 해조류입니다. 이 모즈쿠 추출 후코이단은 경우 유방암과 결장암 그리고 백혈병과 같은 혈액암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고 관련 항암 활성을 보였습니다.
미역귀 추출 후코이단은 전 세계적으로 깨끗한 바다에서 얻어지는데 호주의 타스마니아, 그리고 아르헨티나의 파타고니아에서 자란 천연 미역귀가 유명합니다. 간암, 전립선암, 폐암 등을 중심으로 항암 활성을 보이는 원료입니다. 마지막으로 후쿠스 추출 후코이단은 캐나다 프리미엄 해조라고도 불리웁니다. 북유럽과 캐나다 사이의 북대서양에서 생산되는, 그 중 캐나다 노바스코샤 지역에서 얻어진 후코이단은 세계 최고 품질의 유기농 인증까지 받아 프리미엄으로 취급되는 원료입니다. 여성암, 흑색종, 폐암 등을 중심으로 항암 활성을 보이는 원료입니다.
따라서 후코이단 제품을 고를 때엔 모미후를 꼭 기억하고 이 3종의 원료 중 하나, 또는 3종 전부를 사용하고 있는지 꼭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답후코이단 제품을 고르는 공식 2. 순도는 85% 이상
제품을 고를 때 때로는 잘 몰라서, 때로는 귀찮아서 얼추 아무거나 선택해도 괜찮겠지 하는 생각에 함량과 순도를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명확히 기준을 제시해 드리자면, 후코이단의 순도는 80% 이상이어야 합니다. 일부 제품들은 제조 원가를 낮추기 위해서나 기술이 부족해서 후코이단 순도를 낮춘 제품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제품을 고를 때는 눈에 띄는 저렴한 제품 대신 명확한 순도를 나타낸 제품을 고르셔야 합니다. 또한 어떠한 물질도 100% 상태를 자연적으로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100% 후코이단’이라고 광고하는 경우, 후코이단의 순도가 아닌 성분의 함유정도를 의미하는 것일 수 있으므로 꼼꼼이 따져봐야 할 것입니다.
후코이단 제품을 고르는 공식 3. 일일 섭취량은 1g~6g 사이
얻고자 하는 건강상의 이점에 따라서 개인마다 복용량이 조금 달라질 수 있지만, 전문가들은 건강한 성인 기준으로 약 1g ~ 6g 정도의 범위로 섭취할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암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하루 2g 수준에서 섭취하고, 암 1~2기의 경우 2~4g을 복용하며, 암 3~4기의 경우 4~6g정도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건강 유지 목적의 경우 하루 1g의 용량이 추천됩니다. 다만 수술을 앞두었거나 항암 치료 중인 경우 의사와 상담 후 복용 시점과 용량을 정해야 합니다.
마치며, 후코이단 효능의 결론
후코이단은 강력한 항염작용을 기반으로 앞서 살펴본 다양한 질환들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항암 영역에서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거나 전이를 차단하는데 뚜렷한 효과를 나타내는데 특히 유방암이나 자궁암과 같은 여성 암에서 효과가 특출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사람부터 투병중인 환자까지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제품을 고를 때에는 어떤 후코이단을 사용했는지 따져야 원하는 효과를 제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참고자료
[1] Lin Y, Qi X, Liu H, Xue K, Xu S, Tian Z. The anti-cancer effects of fucoidan: a review of both in vivo and in vitro investigations. Cancer Cell Int. 2020 May 7;20:154. doi: 10.1186/s12935-020-01233-8. PMID: 32410882; PMCID: MC7206694.
[3] Ikeguchi M, Yamamoto M, Arai Y, Maeta Y, Ashida K, Katano K, Miki Y, Kimura T. Fucoidan reduces the toxicities of chemotherapy for patients with unresectable advanced or recurrent colorectal cancer. Oncol Lett. 2011 Mar;2(2):319-322. doi: 10.3892/ol.2011.254. Epub 2011 Jan 21. PMID: 22866084; PMCID: PMC3410608.
[4] Alekseyenko TV, Zhanayeva SY, Venediktova AA, Zvyagintseva TN, Kuznetsova TA, Besednova NN, Korolenko TA. Antitumor and antimetastatic activity of fucoidan, a sulfated polysaccharide isolated from the Okhotsk Sea Fucus evanescens brown alga. Bull Exp Biol Med. 2007 Jun;143(6):730-2. English, Russian. doi: 10.1007/s10517-007-0226-4. PMID: 18239813.
[5] Irhimeh MR, Fitton JH, Lowenthal RM. Fucoidan ingestion increases the expression of CXCR4 on human CD34+ cells. Exp Hematol. 2007 Jun;35(6):989-94. doi: 10.1016/j.exphem.2007.02.009. PMID: 17533053.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