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자궁내막암 2편 병기와 생존율, 음식 관리

건강사랑 0 3109


항암등대
자궁내막암 1편, 원인과 증상. 진단방법
자궁경부암은점점감소하는추세를보이고있는반면에2000년대초반부터최근까지꾸준히증가하는추세를보이고있는암이있습니다.바로“자궁내막암”입니다. 특히20~30대젊은환자수가많은암으로 알려지 있습니다.자궁 내막의 이해 자궁체부의내벽을의미합니다.더쉽게말하자면임신을했을때태아가자라는자궁의가장안쪽에있는내벽을말합니다.에스트로겐이라는여성호르몬이과다하면자궁내막(자궁체부)세포의증식이비정상…



자궁내막암의 병기

자궁내막암 병기는 1기에서 4기로 분류합니다. 


-1기 초: 암이 자궁 내막에만 생겼거나 근육층의 1/2을 침범하지 않은 상태

-1기 말: 암이 자궁 근육층의 1/2이상 침범했지만 아직 자궁내에 한정되어있는 상태

-2기: 암이 자궁 경부까지 침범했지만 자궁 외부로 퍼지지 않은 상태

-3기: 암이 자궁 외부의 주변 조직으로 퍼졌으나 방광, 직장을 침범하지 않고 골반 내에 국한된 상태

-4기: 암이 인접한 방광과 직장을 침범했거나 골반 밖으로전이된 상태

자궁내막암 생존율

자궁내막암 1기 80%이상, 2기 70%, 3기 50%, 4기 10%로 알려져 있지만 말기 환자라도 회복하는 경우가 있고 초기여도 급격하게 병세가 악화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정기 검진을 통한 암 조기 발견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궁내막암 수술, 항암치료

자궁내막암, 주요 궁금증 답변

자궁경부암과 내막암의 전이되는 정도는 각각 어떠한가요? 


자궁경부암의 경우 림프절을 타고 전이가 빠르게 진행되는 반면에 자궁내막암의 경우는 암 초기부터 출혈 증상이 있어 암의 조기발견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궁내막암은 자궁경부암에 비해 암 전이가 덜 된 상태로 발견되는 편입니다.  


 자궁내막암과 자궁내막증식증이 관련이 있나요?


암의 전단계를 자궁내막증식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음파 검사를 했을 때 자궁 내막이 두꺼워져 있어서 조직검사를 했을 때 암으로 판정될 수도 있고 자궁내막증식증으로 판정될 수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식증이라고 판정될 경우에는 출산이 끝나신 분은 자궁절제술을 하여 암이 생길 여지를 없애버리고 출산이 끝나지 않은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출산이 끝난 여성이라면, 다른 복부 수술을 할 때 자궁 절제술도 같이 하는 게 나을까요?


자궁 절제술이 잘못될 경우 합병증이 올 수 있으므로 전문의에게 안전하게 수술을 받는 것을 권합니다. 


 2~3개월 째 무월경인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생리를 두 달 동안 안 한 경우에는 조금 더 기다려 볼 수 있겠지만 세 달 동안 생리를 안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무배란성 무월경의 경우 자궁내막 증식증, 자궁내막암의 위험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성관계를 통해서 전염되나요?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의 주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접촉에 의해서 전염이 되는 바이러스입니다. 성접촉을 통해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논문을 보면 성접촉이 없었는데도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과거 몇 년 전 성접촉을 했을 때 전염된 바이러스가 오랫동안 남아있을 수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암 예방 막는 운동와 식습관

자궁내막암의 위험 3요소로 비만, 당뇨병, 고혈압이 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구화된 식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지나친 고칼로리 음식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겠고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할수록 자궁내막암의 위험도가 비례하여 감소한다고 합니다. 


또 자궁내막암에 콩 음식이 좋다는 연구 결과 있습니다. 콩을 많이 섭취한 여성은 자궁내막암 발생 위험도가 크게 낮아졌다고 합니다. 콩에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항에스트로겐 역할을 하고 있어 자궁내막암 진행 속도를 낮추고 질병 발생 위험도를 크게 낮춘다고 합니다. 콩을 많이 섭취할수록 자궁내막암 예방 효과가 크다고 하니 콩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여성에 좋은 해조류 따로 있다

항암등대
여성암에 좋은 해조류 따로 있다
미역,파래,김,톳,다시마등의해조류는예로부터인간에게좋은식품으로널리알려져왔다.대표적효능으론혈당수치와콜레스테롤수치를낮추어당뇨와심혈관질환에도좋다고알려져있다.특히해조류는여성에좋은식품이다.미역등의해조류속요오드는신진대사를좋게하고혈액순환에도움을주며,칼슘도풍부해뼈와관절을튼튼하게해준다고한다.여성에 좋은 해조류 출산후체내영양소가급격힐떨어지는여성에게왜미역국을먹게하는지알게할수있는…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암환자 치료 후 노화 막는 방법은?

댓글 0 | 조회 1,131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