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와 당뇨, 식단에 단순당을 꼭 피해야 하는 이유

국내암정보

암환자와 당뇨, 식단에 단순당을 꼭 피해야 하는 이유

건강사랑 0 805


모든 암환자가 식단 관리에서 먹지 말아야 할 식품을 골라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암세포를 활성화 하는 단순당을 가장 피해야 할 것입니다.

단순당과 복합당

단 맛을 내는 것은 탄수화물 즉 식품의 당 성분으로 통곡물과 채소류등, 오래 씹어야 단맛이 나는 복합당과 설탕, 액상 과당등  바로 단맛이 나는 단순당으로 분류가 됩니다. 



복합당은 소화 흡수가 오래 시간이 걸려 인슐린 분비와 혈당 조절이 안정적으로 유지 되는데 반해, 단순당은 인체내 빠르게 흡수되어 에너지원으로 빨리 쓸 수 있지만 인슐린과 혈당을 과다 분비하게 만듭니다. 

 

이후 급격한 혈당 저하와 허기로 다시 음식을 과도하게 먹게 만드는 악순환(중독)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는 순차적으로 인슐린 분비 작애가 오게되고 고혈압 대사증후근, 심혈관 증후근으로 이어지며, 또한 우울증을 유발합니다.

단순당과 암의 관계

요점만 이야기 하자면 최근에는 단순당이 암발생이나 암세포 활성화의 요인으로도 보고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인체의 P53과 FOXO3란 성분은 암등 악성 세포의 사멸을 유도하거나 억제하는 유전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이상의 단순당 섭취시 P53과 FOXO3란 성분의 활동을 교란시켜 암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암세포는 빠르게 분열하기 위해 많은 당분을 에너지로 쓰는데, 그 과정에서 당분자를 더 많이 생성하는 악순환을 불러 옵니다.


이 이야기는 결국 암환자가 당을 피해야 하는 이유가 되며, 또한 암환자는 합병증으로 당뇨병을 불러 일으키는 이유에 대한 설명이 됩니다.

암환자 식단 첫번째 원칙, 당을 피해야

따라서, 암환자는 암의 활성화와 당뇨를 막기 위해서 과일, 설탕등의 단순당을 피해야 하는 것이 물론이거니와, 단순당과 같이 안 좋은 정제된 복합당도 피해야 합니다. 


정제된 복합당들



·흰 밀가루가 들어간 빵 

·베이글

·라면

·와플과 파이

·아침 시리얼

·흰 쌀

·피자

·요구르트

·케이크

·과일 주스 및 스무디

·소다

·파스타 소스

·케첩


대신에 암환자는 당 섭취를 위해선 거친 복합당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야채

·통곡물 빵

·현미

·콩과 펄스

짠 소금 섭취가 단 맛을 일으킨다

기본적으로 암환자는 단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짠 맛을 대표하는 나트륨 섭취시 갈증을 일으켜 당 섭취를 불러 일으킨다는 보고도 있으니,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드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암환자 추천 음식, 탄수화물 대신 식이섬유 섭취 늘려야

기본적으로 당이 많은 탄수화물을 피해야 하는게 암환자에게 좋습니다. 대신에 늘려야 하는 영양소 중에 하나가 '식이섬유'라 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암환자는 단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체내에 소화 흡수는 되지 않으면서 포만감과 함께 장을 청소 하는역활을 합니다. 이는 결국 면역력에 영향을 미치는 장에게 이로운 역활을 합니다. 



대표적인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으로 미역등의 해조류인데, 해조류내에는 암세포 사멸과 전이를 예방하는 '후코이단' 성분도 있다고 하니 미역과 관련된 음식을 자주 드시길 바랍니다. 


항암등대
후코이단 효능 : 암세포 사멸 유도, 전이 억제하고 암치료제에 시너지 효과를 준다
후코이단,암세포전이를 막고암치료제와 시너지효과 준다후코이단이란 후코이단의 기원후코이단은 미역,다시마,톳등 갈색의 해조류에서 발견되는 후코스가 풍부한 황산화 다당류를 일컫습니다. 후코이단은 일본 오키나와에서 암 발병률이 낮은 이유를 조사하던 킬린 박사(Dr. Kylin)가 1913년 처음 소개했습니다. 그 후로부터 후코이단의 생물학적 활동을 밝히기 위해 14…


 


(광고) 네이쳐메딕AHCC후코이단 무료샘플 >>바로가기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