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폐암 환자 질문과 답변 | 음주, 전자담배, 가족력, 좋은 음식은?

건강사랑 0 3443



폐암의 가족력

폐암도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가족력이 있습니다. 특히 부모님, 형제·자매 등 직계 가족 중 폐암 환자가 있다면, 폐암 발생률은 2배가량 증가하며, 4촌 중에만 폐암환자가 있어도 다른 사람보다 약 30%가량 폐암 발병률이 높다는 보고입니다. 하지만 금연과 조기검진만 잘 한다면 가족력이 있어도 폐암을 막을 수 있습니다.

폐암에 좋은 식단

동양권의 식단에 야채가 많기 때문에 암 발생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빔밥의 경우도 야채가 많기 때문에 건강한 식단이라 볼 수 있습니다. 샐러드, 두부, 두유를 드시는 것도 좋겠고, 붉은 육류 보다는 닭고기나 생선류로 식단을 바꿔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폐암 환자는 채소가 좋은데, 폐암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보고가 있습니다.


(1) 흡연자의 경우 채소를 매일 100g 정도 씩 섭취 시 폐암 발생률이 12% 감소하였습니다.

(2) 과거 흡연을 했던 경우 채소를 매일 50g 정도 씩 섭취 시 폐암 발생률이 37% 감소하였습니다.

(3) 흡연자의 경우 과일을 매일 200~300g 정도 씩 섭취 시 유익한 결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채소와 과일을 무한정 많이 먹는다고 해서 효과를 보는 것은 아닙니다. 채소가 식단에 주를 이루되, 균형있는 식단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폐암 환자에게 특별히 좋은 음식

콩과 해조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이 콩류를 다량 섭취할 때와 소량 섭취할 때의 폐암 발생률의 차이는 34%나 되었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콩류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편이기 때문에 폐암 발생률을 낮추는데 상당히 좋은 식단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유, 두부, 강낭콩 등을 활용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시면 폐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해조류도 페암에 좋아

폐암에 해조류 섭취도 권장할 만합니다. 해조류는 영양소도 풍부하며, 혈액순환과 체내 노폐물을 제거를 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폐암에 좋은 식품입니다. 특히 미역귀,톳,다시마등 갈색의 해조류에는 '후코이단'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암세포 자살 유도와 전이-재발을 예방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폐암 환자가 치료 후 후코이단 섭취를 위해 매일 해조류를 먹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항암등대
후코이단 효능 : 암세포 사멸 유도, 전이 억제하고 암치료제에 시너지 효과를 준다
후코이단,암세포전이를 막고암치료제와 시너지효과 준다후코이단이란 후코이단의 기원후코이단은 미역,다시마,톳등 갈색의 해조류에서 발견되는 후코스가 풍부한 황산화 다당류를 일컫습니다. 후코이단은 일본 오키나와에서 암 발병률이 낮은 이유를 조사하던 킬린 박사(Dr. Kylin)가 1913년 처음 소개했습니다. 그 후로부터 후코이단의 생물학적 활동을 밝히기 위해 14…

붉은 육류

붉은 육류를 완전히 끊는 것이 좋을까요?


붉은 육류를 완전히 끊는 것이 좋을까요? 


육류의 경우 매일 100g 섭취 시 폐암 발생률이 22% 상승한다는 보고가 있고, 비흡연자의 경우 육류를 다량 섭취한 그룹과 소량 섭취한 그룹을 비교해보았을 때 폐암 발생률이 34%나 차이가 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폐암과 관련해서 붉은 육류가 좋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붉은 육류를 끊는 것을 권하고 싶진 않습니다. 동물성 단백질 식단을 준비할 때는 삶아 드시거나 쪄 드실 것을 권하고 야채와 함께 드실 것을 권합니다. 소량으로 섭취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전자담배 피워도 될까요?

일반 담배와 전자 담배를 비교한 정확한 연구가 없기 때문에 전자 담배가 덜 해롭다고 말하기 힘듭니다. 암 예방과 암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일반 담배이든 전자 담배이든 안 하시는 것이, 금연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폐암 환자는 더욱 그렇습니다.

적당한 음주 괜찮을까요?


매일 술을 마실 경우 암 발생률이 10g(소주, 맥주 한 잔 정도)당 3% 증가하였고 1일 40g이하인 경우 증가세가 유의하지 않다고 봅니다. 40g 이상 술을 마시는 경우 암 발생 증가율이 의미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암 예방을 위해서는 소량의 음주도 하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와인을  매일 10g 마시는 경우에는 암 발생률이 13% 감소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연구 결과는 조금 조심스럽습니다.  특히, 폐암 환자는 아예 금주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폐암" 관련글을 더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또 다른 글
폐암 환자 술과 전자담배가 건강에 도움(클릭)

암 정보, 각종 질병, 건강식품, 영양제까지 항암등대 AI가 무료 답변을 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