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수잔나의 항암정보

삼중음성 유방암 치료와 좋은 식품들

건강사랑 0 4722

 삼중음성 유방암 (Triple-negative breast cancer)

삼중음성 유방암이란

유방암은 미국 여성의 가장 흔한 암이며, 암 사망의 두 번째로 흔한 원인이며 45-55 세 여성의 주요 사망 원인입니다. 삼중 음성 유방암은 유방암의 약 15 %를 차지합니다. 삼중 음성 유방암은 에스트로겐 수용체,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및 과도한 HER2 단백질에 대해 모두 음성으로 테스트되기 때문에 “삼중 음성”이라고 합니다. 


**한국의 경우 정확하는 통계는 없으나 기사에 의하면 '삼중음성유방암'은 젊은층 기준으로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암 성장이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이나 HER2 단백질에 의해 주도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삼중 음성 유방암은 HER2 단백질 수용체를 표적으로 삼는 호르몬 치료 약물이나 약물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삼중 음성 유방암 치료제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삼중 음성 유방암 (TNBC)은 지나치게 공격적이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다른 유방암 유형보다 화학 요법에 더 잘 반응한다고 합니다. 또한 초기에 치료후에도 조기 재발이 흔합니다. 삼중음성 유방암 환자의 간, 폐 및 뇌에서 전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증거도 있으며, 환자의 거의 15 %가 뇌 전이를 일으킵니다. 


삼중 음성 유방암 (TNBC)은 에스트로겐 수용체 (ER) 및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PgR)의 발현 부족과 ERBB2 (HER2) 과발현 및 / 또는 유전자 증폭의 부재로 정의됩니다. 세포 수용체는 세포 내부와 표면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입니다. 이 수용체 단백질은 세포의 "눈"과 "귀"로서 혈류에있는 물질로부터 메시지를 받고 무엇을해야하는지 알려줍니다.


건강한 유방 세포 내부와 표면의 호르몬 수용체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으로부터 메시지를받습니다. 호르몬은 수용체에 부착되어 세포가 계속 성장하고 잘 기능하도록 돕는 지침을 제공합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유방암 세포에는 이러한 호르몬 수용체가 있습니다. 3 가지 유방암 중 약 2 가지는 호르몬 수용체 중 하나 또는 둘 모두에 양성 반응을 보입니다.


유방암중 일부(약 20 %)는 HER2 단백질을 너무 많이 만듭니다. 평균적으로 건강한 유방 세포에서 HER2는 세포 성장을 자극합니다. 그러나 유방암 세포에 HER2 단백질이 너무 많으면 너무 빨리 성장하고 분열합니다.

호르몬 요법과 HER2 표적 요법은 유방암에 대한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및 HER2 단백질의 효과를 방해하여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늦추거나 심지어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방암의 약 10-20 %는 실험실에서 호르몬 수용체와 과잉 HER2 모두에 대해 음성으로 테스트되며 이는 삼중 음성임을 의미합니다. 호르몬이 암의 성장을 촉진하지 않기 때문에 암은 타목시펜 및 아로마 타제 억제제를 포함한 호르몬 치료 약물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삼중 음성 유방암은 Enhertu, Herceptin, Kadcyla, Nerlynx, Perjeta 또는 Tykerb와 같은 HER2 단백질을 표적으로하는 약물에 반응하지 않을 것입니다.

삼중음성 유방암 예후

삼중 음성 유방암은 주로 삼중 음성 유방암을 치료하는 표적 의약품이 적기 때문에 다른 유방암 유형보다 더 공격적이고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삼중 음성 유방암은 유방암을 넘어서 더 퍼질 가능성이 더 높고 치료 후 재발 (회복) 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다른 유형의 유방암보다 등급이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품질이 높을수록 암세포는 외모와 성장 패턴에서 정상적이고 건강한 유방 세포와 비슷하지 않습니다. 1-3 점 척도에서 삼중 음성 유방암은 종종 3 등급입니다.

삼중음성 유방암 연령대


누구나 삼중 음성 유방암 진단을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에 더 흔하다는 것이 보고 되었습니다.

- 젊은 여성: 삼중 음성 유방암은 50 세 미만의 여성에서 진단 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다른 유형의 유방암은 60 세 이상에서 더 일반적으로 진단됩니다.

- 흑인 및 히스패닉 여성: 삼중 음성 유방암은 흑인 여성과 히스패닉 여성에서 진단 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아시아 여성과 비 히스패닉 백인 여성은 이러한 유형의 암 진단을받을 가능성이 적습니다.

- BRCA1 돌연변이가있는 사람. 유전 된 BRCA 돌연변이, 특히 BRCA1이있는 사람들에게서 진단 된 유방암의 약 70 %는 삼중 음성입니다.

삼중음성 유방암 치료

신 보조 치료

수술과 같은 일차 치료 전에 종양을 축소하기위한 첫 번째 단계로 치료가 제공됩니다. 신 보조 요법의 다른 예로는 화학 요법, 방사선 요법 및 호르몬 요법이 있습니다. 

보조 치료

보조 화학 요법이 필요한 경우 안트라 사이클린 및 탁산 기반 요법이 최적의 전략으로 간주됩니다. 이러한 공격적인 종양에는 용량이 많은 화학 요법이 특히 중요합니다. 실제로 개별 약물을 동시에 저용량으로 투여하거나 주기 사이의 간격을 단축하는 대신 전체 용량으로 순차적으로 투여함으로써 치료 강도를 높일 때 효능이 향상 될 수 있습니다.


진행된 질병 화학 요법의 치료

신보 조제 또는 보조제 설정에서 탁산 유무에 관계없이 안트라 사이클린으로 치료 한 진행성 삼중음성 유방암환자에서 카보플라틴은 도세탁셀보다 유사한 효능과 더 유리한 독성 프로필을 보여주었습니다.

전이성 환자의 치료

생식 계열 BRCA 돌연변이가있는 전이성 환자에서 올라파립(olaparib)은 삼중음성 및 유사 질환 모두에서 중요한 활성을 나타 냈습니다.

도움이 되는 천연 성분


유방암 예방 및 치료를 위해 콩, 향신료, 감귤류, 십자화과 야채 및 버섯, 후코이단과 같은 일부 천연 식품 섭취가 권장됩니다. 

대두 이소 플라본

대두 이소 플라본은 유방암 여성에게 긍정적 인 건강 효과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스트로겐 유사 화합물 인 제니스테인은 DNA 메틸화를 억제하고 유방암 세포에서 일부 종양 억제 유전자의 발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 났으며, 이는 제니스테인의 항암 효과에 부분적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genistein은 DNA 손상 반응과 세포주기를보다 복잡한 방식으로 조절하여 TNBC 세포 성장을 억제 할 수있는 잠재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마늘

향신료는 오랫동안 민간 요법 및 식품 향료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마늘의 유기 황 성분과 같은 여러 향신료와 생리 활성 화합물이 항 유방암 활성을 갖는 것으로 제안되었습니다. 디 알릴 디설파이드 (DADS)는 마늘 오일에서 분리 된 중요한 유기 황 화합물 중 하나이며 MCF-7 유방암 세포에서 세포 사멸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pro-apoptotic 효과는 histone deacetylation의 억제와 ERK의 억제, SAPK / JNK 및 p38 경로의 활성화를 통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게다가 DADS는 유방암의 증식과 전이를 억제했습니다.

포도

포도는 세계에서 소비되는 건강 식품으로 인식됩니다. 포도씨 추출물은 갈은 적포도주 포도에서 나오는 기름에서 파생됩니다. 추출물에는 항산화 작용을하는 프로 안토시 아니 딘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 안토시 아니 딘은 폐로의 전이를 억제 할 수 있으며 암 환자에서 PI3k / Akt 및 MAPK 경로를 차단하여 이동을 억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VEGF 생성을 억제하는 것과 함께 이동과 침입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십자화과 야채

브로콜리, 콜리 플라워, 물냉이, 브뤼셀 콩나물이 포함됩니다. 십자화과 야채는 실험 모델에서 항 유방암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들의 생물학적 특성은 주로 글루코시 놀 레이트 함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야채를 자르거나 씹으면 효소 미로시 나아 제가 방출됩니다. 


그런 다음 글루코시 놀 레이트가 분해되어 이소 티오 시아 네이트를 형성합니다. 이소 티오 시아 네이트에는 벤질 이소 티오 시아 네이트, 페 네틸 이소 티오 시아 네이트 및 설포라판과 같은 다양한 화합물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화합물은 유방암을 포함한 다양한 신 생물에 대한 화학 예방 활성을 갖는 것으로 오랫동안 알려져 왔습니다. 또한 십자화과 채소의 indole-3-carbinol과 그 대사 산물 3,30 -diindolylmethane도 항 유방암 작용을 나타냈다.

버섯

식용 버섯은 주로 분자량이 다른 다당류에 기인하는 항 유방암 효과를 제공합니다. 식용 버섯의 항 유방암 효과를 설명하는 여러 메커니즘이 발견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증식 억제, 세포 자멸사 유도, 혈관 신생 억제 등이 있습니다. 아-가리쿠스로 알려진 버섯의 한 종류는 아로마 타 제로 형질 감염된 유방암 세포주 인 MCF-7aro 세포에서 아로마 타제 활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연구에서 나타났습니다

갈조류(후코이단)

삼중 음성 유방암의 전이는 비효율적 인 치료로 인해 예후가 좋지 않고 사망률이 높습니다. 갈조류에는 면역 강화, 항 염증, 항산화 및 항 바이러스 특성을 지닌 복합 황산화 다당류인 후코이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후코이단은 유방암, 급성 전립선 암, 골수성 백혈병, 폐암 및 간암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암에서 항 종양 활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후코이단이 삼중음성 유방암의 전이 및 메커니즘에 미치는 영향에는 유방암에서 HIF-1α 신호 전달 경로를 통해 EMT 및 전이를 억제하는 능력이 포함됩니다. 후코이단은 또한 연구에서 HIF-1α의 활성화와 핵축적을 억제 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전형적인 EMT 마커 인 N-cadherin과 vimentin의 발현 수준이 감소했습니다. 대조적으로, ZO-1 및 E-cadherin의 수준은 증가하여 저산소 상태에서 삼중음성 유방암세포에서 EMT의 억제 및 이동으로 이어졌습니다. 따라서 후코이단은 삼중음성 유방암의 대체 자연 치료법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항암등대
후코이단 효능 : 암세포 사멸 유도, 전이 억제하고 암치료제에 시너지 효과를 준다
후코이단,암세포전이를 막고암치료제와 시너지효과 준다후코이단이란 후코이단의 기원후코이단은 미역,다시마,톳등 갈색의 해조류에서 발견되는 후코스가 풍부한 황산화 다당류를 일컫습니다. 후코이단은 일본 오키나와에서 암 발병률이 낮은 이유를 조사하던 킬린 박사(Dr. Kylin)가 1913년 처음 소개했습니다. 그 후로부터 후코이단의 생물학적 활동을 밝히기 위해 14…

기타 참고할 식품들

항암등대
암환자가 알아야 할 암세포 전이, 재발을 막는 항암 성분들
암세포는 신체를 돌아 다닌다[1] 암은종종신체의여러부위에서발견됩니다.대부분의경우암의종류에상관없이퍼지기시작합니다.상당경우암은한장기에서발전되고나서다른신체부위로옮겨갑니다.암이퍼지면이를전이라고부릅니다.전이에서 암세포는가장먼저형성된곳에서떨어져나가피혹은림프계를타고떠돌다신체에다른부위에정착해새로운종양을생성합니다.암은몸의거의대부분부위에퍼질수있지만,주로뼈나간혹은폐로이동합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

Category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