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암정보

갑상선암이 림프절로 퍼지는 이유

건강사랑 0 4244

갑상선암의 림프절 전이

갑상선암은 치사율이 다른 암에 비해 현저히 낮기 때문에 ‘착한 암’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한 연구에서 수술 후 유지 및 관리만 잘 하면 생존율이 95%까지 올라간다는 결과가 나올 정도로 생존율이 높은 암에 속합니다. 하지만 제때 치료받지 않으면 높은 림프절 전이를 보일 뿐만 아니라 말기 생존율이 40%까지 떨어지는 암입니다. 

갑상선암이란[1]

갑상선암은 갑상선의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갑상선은 목젖 바로 아래부분에 있는 나비 모양의 샘입니다. 갑상선은 심박 수, 혈압, 체온 및 체중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갑상선암은 처음에는 어떤 증상도 일으키지 않을 수 있지만 자라면서 목에 통증과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암에는 여러 유형이 존재합니다. 일부는 매우 느리게 성장하고 다른 일부는 매우 공격적 입니다.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치료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분화 정도 및 특징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분류되며 갑상선유두암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유두 갑상선암

유두 갑상선암은 여포 세포에서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천천히 자랍니다. 갑상선암의 가장 흔한 유형입니다. 일반적으로 1 개 엽에서 발견됩니다. 갑상선 유두암의 10 ~ 20 %만이 양쪽 엽에 나타납니다. 분화 갑상선 암으로 현미경으로 보면 종양이 정상적인 갑상선 조직과 비슷해 보입니다. 유두 갑상선암은 종종 림프절로 퍼질 수 있습니다. 

여포성 갑상선암

여포성 갑상선암은 또한 여포 세포에서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천천히 성장합니다. 여포성 갑상선암은 또한 분화 된 갑상선암이지만 유두 갑상선암보다 훨씬 덜 일반적입니다. 여포성 갑상선암은 림프절로 거의 퍼지지 않습니다. 여포성 갑상선암과 유두 갑상선암은 가장 흔한 분화 갑상선암입니다. 특히 초기 및 50 세 미만의 사람들에게서 발견 될 때 매우 자주 치료가 가능합니다. 여포성 갑상선암과 유두 갑상선암은 전체 갑상선암의 약 95 %를 차지합니다.

갑상선 수질암

갑상선 수질암은 다발성 내분비 신생물 2 형 (MEN2)이라는 유전적 증후군의 결과입니다. 이 종양은 정상적인 갑상선 조직과 거의 유사하지 않습니다. 갑상선 수질암은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지기 전에 진단 및 치료를 받으면 통제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수질암은 모든 갑상선암의 약 3 %를 차지합니다. 모든 갑상선 수질암의 약 25 %가 가족력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것은 환자의 가족 구성원이 유사한 진단의 가능성을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역형성 갑상선암

이 유형은 드물며 갑상선암의 약 1 %를 차지합니다. 분화된 갑상선암 또는 양성 갑상선 종양에서 시작될 수 있는 빠르게 성장하고 잘 분화되지 않은 갑상선암입니다. 역형성 갑상선암은 거대 세포 분류로 분류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갑상선암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치료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갑상선암, 누구에게 잘 발병하는가?

갑상선암 (암종)은 30 세에서 50 세 사이의 사람들에게 가장 흔하지만 유아기부터 고령자까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하며 젊은 여성에게 가장 흔합니다. 갑상선암은 현재 미국에서 여성의 5 번째로 가장 흔한 악성 종양이며, 남성의 경우 17번째로 많이 발견되는 암입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든 사람이 갑상선의 변화를 인지해야 하고, 정기 검진을 받을 때 의사에게 갑상선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갑상선암 진단 방법[2]

갑상선암은 갑상선 내 비정상 암세포의 성장으로 시작됩니다. 이러한 세포가 증식함에 따라 갑상선 내에서 측면 또는 앞쪽으로 튀어 나오는 융기 또는 결절을 형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상선암은 의사가 환자의 목을 만져본 후에 진단됩니다. 일반적으로 의사는 환자 뒤에 서서 갑상선에 결절이나 융기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무엇인가를 삼킬 때 움직이는 피부 아래의 작은 혹으로 나타는 비정상적인 성장과 결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들은 다른 이유로 목의 스캔 또는 X- 레이를 받다가 갑상선의 결절 또는 비정상적인 부위를 발견하기도 합니다. 


어느 쪽이든 의사가 이 덩어리를 느끼거나 다른 스캔에서 비정상인 결절이 보이는 경우 일반적으로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통해 갑상선을 자세히 보고 덩어리나 결절의 사진을 찍습니다. 결절에 몇 가지 걱정스러운 특성이 있는 경우 바늘 생검을 실시해 조직검사를 합니다. 

갑상선 옆 우리 몸을 관장하는 림프절[3]

림프절은 림프계를 순환하는 투명한 액체인 림프를 여과하는 작은 땀샘이며 감염과 종양에 반응하여 부어 오릅니다. 

림프액은 혈관과 유사한 몸 전체의 채널로 구성된 림프계를 통해 순환합니다. 림프절은 백혈구를 저장하는 샘입니다. 백혈구는 침입하는 유기체를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림프절은 군사 검문소처럼 작동합니다.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비정상적이거나 병든 세포가 림프관을 통과하면 노드에서 중단됩니다. 감염이나 질병에 직면했을 때 림프절은 박테리아 및 죽은 세포 나 병든 세포와 같은 파편을 축적합니다. 암세포도 마찬가지로 림프절에서 막게 됩니다.


림프절은 몸 전체에 위치합니다. 다음과 같은 여러 영역에서 피부 아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겨드랑이에

 턱 아래

 목의 양쪽에

 사타구니 양쪽에

 쇄골 위


림프절이 위치한 부위의 감염으로 인해 부풀어 오릅니다. 예를 들어, 목의 림프절은 감기와 같은 상부 호흡기 감염에 반응하여 부어 오를 수 있습니다. 

림프절을 따라 갑상선암 전이

우리 몸에는 감염과 암과 싸우는 면역 세포 그룹으로 구성된 림프절이 있습니다. 신체에서 목이 아프거나 편도선에 염증이 있을 때 목에 샘이 부어 오릅니다. 목이 감염되었을 때 부어 오르는 이 샘은 암세포가 갑상선에서 신체의 나머지 부분으로 퍼지는 것을 방지하여 암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암이 발견되고 진단되기 전에 암의 성격을 띠는 세포가 목의 림프절로 퍼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시 말하면,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암은 수년 동안 천천히 성장하고 암세포가 더 퍼지기 전에 암세포를 포획하는 역할을 하는 림프절로 퍼질 시간이 있습니다. 따라서 목 림프절로 퍼진 암은 갑상선암에서 흔하며 감상선암 환자의 최대 40 %에서 발생합니다. 


목에 림프절 전이가 있으면 암이 수개월 또는 수년 후에 재발 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고, 이로 인해 더 높은 재발률을 보입니다. 그러나 갑상선암이 목 림프절로 퍼졌다고 해서 반드시 사망률이 더 높은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45 세 미만의 환자 중 목 림프절로 확산된 경우에도 갑상선암의 생존율은 97 %를 넘습니다. 원거리 전이 (신체의 다른 기관으로 퍼짐)는 갑상선암의 경우 흔하지 않습니다.

림프절 전이 된 경우 치료는?[4]

림프절이 전이된 경우 광범위하게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주변 부위의 갑상선을 전부 제거하는 것부터 수술이 시작합니다. 또한 수술 후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진행해 재발을 줄입니다. 갑상선이 남아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재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림프절도 제거하는데 전이가 확인된 림프절만 떼어낼 수 없습니다. 림프절은 조직 사이사이 넓게 퍼져있기 때문입니다. 초음파검사나 CT에서 잘 보이지 않는 미세한 암 덩어리들도 같이 없애기 위해 범위를 넓게 수술을 시행합니다. 


자료출처

[1] Columbia Thyroid Center, Thyroid Lymphoma 

[2] Primary Thyroid Lymphoma 

[3] Clayman Thyroid Center, Papillary Thyroid Cancer Overview

[4] Cancer.net, Thyroid Cancer: Stages 


사진 출처

(1) 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lymphoma/symptoms-causes/syc-20352638#dialogId27777809

(2) 네이버 지식백과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