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을 막는 해조류 속 후코이단
신체에 영향을 주는 장기- 간
간은 신체에서 가장 단단한 장기이며, 신체 활동을 규제하는 데 여러 역할을 합니다. 성인의 간은 거의 1.3kg에 육박하는 데 혈액의 구성과 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온 신체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간의 대표적인 역할로는 상처가 났을 때 출혈을 막는 혈전을 만드는 단백질 생성하고, 신체에서 필요 없는 물질을 제거합니다. 또한 음식 및 비타민을 소화하거나 흡수할 때 필요한 노란색이 도는 초록색 담즙을 생성하고, 장에서 흡수되는 음식에서 많은 영양소를 분해하고 저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약물 및 의약품, 알코올 및 니코틴과 같은 약물 및 독소를 분해하고 제거하여 혈액을 정화시킵니다.
간암의 확산 추세
최근 간암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의 통계청의 통계 결과 매년 발생하는 10대 암 중 간암이 3번째를 차지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간암 사망률은 암 사망률 중에서 2위를 차지할 만큼 높습니다.
왜 간암은 치료가 어려운가?[2]
간암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 초기 혹은 중기보다는 말기에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리며, 대부분 늦게 발견 되기에 예후도 좋지 않습니다. 간암을 늦게 알아차리는 대표적인 이유는 신경세포가 매우 적어 간 기능이 크게 저하될 때까지 특별한 이상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간암이 성장할 때 오른쪽 상부에 통증이 있으며, 등과 어깨까지 이어질 수 있고, 배가 부풀어 오르고, 예상하지 않은 체중 감소, 입맛을 잃거나 먹지 않았는데도 포만감을 느낍니다. 또한 체력이 약해지거나 매우 피곤하고, 속 울렁거림 및 구토를 경험할 수도 있고, 예상하지 않은 열이 납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며칠 안에 사라져 그저 피로해서 생기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병원을 찾지 않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또한 간은 만질 수 없는 장기이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다른 질병과 혼동하여 말기에 발견하는 경우가 더 흔합니다.
간암 환자의 식이요법
식이요법이 중요한 이유
암을 관리하고 치료하는 여러 방법 중 식이요법을 꼽을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은 식습관을 통해 꾸준히 실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이요법으로 치료의 효과를 보는 사례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암을 치료하는 동안에 충분한 영양공급을 통해서 환자는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치료에 의한 부작용을 더 잘 극복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좋은 영양소는 감염의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간암을 예방 및 치료하기 위해 여러 음식들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 간암을 예방하고, 간암을 막을 수 있는 방법으로 후코이단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간암에 좋은 후코이단
후코이단이란[3]
후코이단은 갈색 해조류로 다시마, 메카브(미역귀), 모즈쿠에 들어있습니다. 청정 바다에서만 채취할 수 있는 후코이단의 성분은 황산다당류로 몸에 여러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다양한 냉해 지역에 널리 분포하는 해조류인 후코이단은 주로 후쿠스 등을 포함한 해양 식물들의 큰 집단입니다. 갈색 해조류 표면의 미끈한 면에서 채취할 수 있는 후코이단에는 몸에 좋은 다당류, 테르페노이드, 단백질, 폴리페놀, 스테롤과 같은 활성 물질도 풍부합니다.
후코이단은 암세포가 한 조직에서 다른 조직으로 가는 것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암 세포의 성장을 막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면역 반응 활성화 등 다른 신체 반응도 나타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생 혈관 방해로 후코이단이 암 전이를 막는 기전[4]
서울 대학교 의과대학 연구 결과 후코이단은 간암 전이를 막는 기전을 보였습니다. 후코이단으로 치료한 그룹이 다른 대조 실험군 집단 보다 훨씬 적은 간암 전이률을 보였습니다. 또한 후코이단으로 치료한 그룹의 각 결절의 최대 직경 합계 (암세포의 크기)는 대조군보다 매우 낮았습니다.
이것은 후코이단의 성분인 두 개의 당류가 종양 혈관 형성 과정을 억제한 결과로 나타난 것입니다. 종양이 자라려면 영양 물질과 산소가 필요한데 이것을 나르는 통로가 암세포가 만드는 신생 혈관입니다. 암에 걸리면 암 주변에 혈관을 생성하여, 신체에 있는 건강한 혈관과 연결해 영양분을 빼앗아 갑니다. 즉 후코이단이 신생혈관 성장을 막는 기전을 보여 종양의 발달과 성장을 위한 혈관을 더 이상 생성하지 않아 전이가 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세포 주기에 영향[2]
미국 캘리포니아 의과대학(Medical Department of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Francisco)에서 인간 간암세포HepG2 라인에서 후코이단의 항암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 후코이단으로 세포 확산, 전이, 형성, 세포 주기 진행, 유전 손상을 분석했습니다.
호체스트 스테이닝 테스트 (Hoechst staining: 24시간 안에 DNA를 형광 염색하는 테스트)로 세포의 형태상 변화를 보고, JC-1 스테이닝 테스트 (JC-1 staining: 염색 분석법)로 후코이단이 *미토콘드리아의 막전위를 변화시켜 암세포 주기의 유전적 손실을 유발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암세포는 처음 발병하게 되면 그대로 있는 것이 아니라 분화를 하며 성숙하게 됩니다.
이때 분화가 되는 과정에서 사이클린 단백질, PTK효소, CDK효소가 필요한데 후코이단은 이런 미토콘드리아의 막전위로 세포주기를 막아 세포의 형성과 주기 진행을 주로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 결과 후코이단이 HepG2 암세포의 확산을 눈에 띄게 줄였으며, 암세포 감소력은 아주 막대했습니다.
*미토콘드리아(mitochondria): 에너지 대사와 세포사 조절에 관여하는 기능을 가지며, 진핵세포에 존재하는 세포성 소기관입니다. 특히 에너지가 필요한 간, 심장, 뇌 등의 신체주요 장기와 근육세포에 주로 존재합니다. 미토콘드리아의 주 기능 중 하나는 전자전달계를 경유한 산화성 인산화이고, 상기 과정을 통하여 포도당 또는 지방산과 같은 연료 물질의 대사로부터 유래되는 에너지가 ATP(생명체를 가동시키는 화학 에너지)로 전환되며, 이는 다양한 에너지-요구 생합성 및 다른 대사성 활성을 추진시키는 데 이용됩니다.
미토콘드리아는 바깥쪽을 둘러싸는 막질 부분과 내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막 부분은 외막과 내막의 이중막으로 되어 있는데, 내막의 일부는 안쪽으로 돌출하여 여러 겹으로 접혀 있습니다.
*미토콘드리아 막전위: 미토콘드리아 막전위는 내막과 외막이 바뀌어 에너지가 ATP로 전환되는 과정을 방해하게 됩니다. 즉, 미토콘드리아가 에너지를 내지 못하게 되어 암세포를 돕지 못합니다.
세포 사멸/세포 자살을 돕는 후코이단
후코이단이 다른 영양 보조제와 가장 큰 차이는 세포사멸을 돕는다는 것입니다. 세포사멸이란 세포 자살이라고도 부르는 데, 세포 형태와 내부의 생화학적 변화로 인해 세포가 죽는 것입니다. 후코이단은 또한 세포의 순환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세포 사멸을 유도함으로써 항종양 활동을 나타내었습니다.
인간 간염 세포 SMMC-7721 를 후코이단으로 치료한 결과, 암세포 성장 억제와 암세포 사멸 현상을 보였습니다. 또한 후코이단이 유래시킨 수많은 유전적 피해가 세포자살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습니다. 형광 현미경 검사에서 핵 물질과 미토콘드리아 막전위에서 HepG2 암세포가 세포자살 형성에 후코이단이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간암 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후코이단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의과대학(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Medicine)에서 실험한 연구에서는 후코이단이 암 세포 성장에 미치는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간암세포를 이식한 쥐인 A 그룹은 지정한 농도 이상의 후코이단을 주로 먹이고, 다른 그룹(B)은 일반 사료를 먹였습니다.
4주 후 후코이단을 주로 먹은 쥐인 A 그룹에서 간종양이 그대로이거나 약간 커진 모습을 보였고, 다른 한 그룹에서는 간암세포가 2배 이상으로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후코이단을 섭취하면 간암세포 성장을 억제 혹은 줄인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간암에 좋은 후코이단,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
간암에 좋은 후코이단은 적정량을 먹어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다시마, 메카브(미역귀), 모즈쿠를 식품으로 먹어서 후코이단을 섭취하려면 후코이단 섭취량도 정확하지 않고, 효과를 보려면 아주 많은 양의 갈색 해조류를 섭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깨끗한 해양에서 자란 후코이단을 농축해서 만든 건강 보조식품으로 후코이단을 섭취해 좀 더 정확한 양과 좋은 품질의 후코이단의 도움을 받아 빠른 시일에 간암이 나아지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출처
[1] The anti-cancer effects of fucoidan: a review of both in vivo and in vitro investigations
Yuan Lin, Xingsi Qi
https://cancerci.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s12935-020-01233-8
[2] Anticancer effect of fucoidan on cell proliferation, cell cycle progression, genetic damage and apoptotic cell death in HepG2 cancer cells
P.Arumugama, K.Arunkumar et al, doi.org/10.1016/j.toxrep.2019.06.005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2214750018302014
[3] The anti-cancer effects of fucoidan: a review of both in vivo and in vitro investigations
https://cancerci.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s12935-020-01233-8
[4] Fucoidan protects hepatocytes from apoptosis and inhibits invasion of hepatocellular carcinoma by up-regulating p42/44 MAPK-dependent NDRG-1/CAP43,
YuriCho, Jung-HwanYoon et al, doi.org/10.1016/j.apsb.2015.09.004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2211383515001367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