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암정보

내분비계 교란물질과 여성암

건강사랑 0 3315

내분비계 교란물질이 여성암에 미치는 영향[1]


내분비계는 호르몬을 만들고, 저장하고, 분비하는 선(샘)과장기의 네트워크입니다.  정상적으로 기능할 때, 내분비계는 신체의 건강한 발달과 기능을 조절하기 위해 다른 시스템과 함께 작동합니다. 하지만 이 내분비계를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물질도 존재합니다. 


바로 내분비계 교란 물질, 흔히 환경호르몬이라고 부르는 이것은 환경(공기, 토양 또는 식수), 식품, 개인 위생 용품, 그리고 제품에서 나와 우리 몸의 내분비계통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모든 화학물질을 말합니다. 또한 환경호르몬은 발암물질이기도 합니다. 


내분비계 교란물질은 신체에 어떤 작용을 하나요?[1]

대부분의 내분비 교란물질은 신체의 호르몬이 본래의 역할을 하는 방법을 교란하는 화학 혹은 화학물질의 혼합입니다. 일부 내분비계교란은 “호르몬을 모방”하는역할을 하고, 우리의 신체가 호르몬을 가지고 있다고 여기게 만듭니다. 내분비계 교란물질은 자연적인 호르몬(몸에서정상 기능을 하는 정상 호르몬)이주어진 원래 일을 하는 것을 막습니다. 일부 내분비계 교란물질은 생성, 소멸, 저장 방법에 따라 호르몬 수치를 높이거나 낮추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타 내분비계 교란물질은 호르몬과 다르게 우리의 몸을 민감하도록 바꿀 수도 있습니다. 


왜 여성에게 더 영향을 주나요?


내분비계 교란물질은 다양한 호르몬에 교란을 주게 되는 데, 그 중에 여성이 걸리는 암 질환에 특히나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다수의 물질들이 주로 집에서 자주 사용하는 물품과 여성들이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에 특히 상당량 들어있어서 여성들이 더욱 빈번히 노출되고, 결국 암으로 이어지는 것이라는 연구가 있습니다.


여성암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내분비계 교란물질[2]

프탈레에이트

 주로 주방 및 화장실의 세제, 방과 거실의 바닥재, 빨대, 향수, 매니큐어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스페놀 A(BSP-A)

병뚜껑, 음료 및 통조림 캔 내부 코팅재료, 합성 수지 원료, 플라스틱 그릇 등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환경호르몬 물질입니다.

디클로로디페닐 트리클로에탄(DDT)

정원이나 집안에 해충을 잡는 살충제에 들어 있는 화학성분입니다.

파라벤

화장품이나 의약품 등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는 목적의 방부제입니다. 샴푸, 린스, 로션 등 주로 욕실용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트리클로산

비누, 액체비누, 치약, 샴푸, 세제 등의 제품에서 항균제로 사용됩니다. 

PFOS/PFOA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조리하는 팝콘 용기의 코팅 종이나 피자 햄버거 포장용지, 프라이팬이나 냄비, 방화제, 계면활성제, 살충제, 보온재, 일회용 종이컵 등에 사용됩니다.

브롬화난연제류 

플라스틱, 전자회로소자, 텔레비전(전자제품), 페인트 등의 가연성 물질 또는 제품에 첨가하여 화재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커튼이나 블라인드, 카펫, 소파나 매트리스 등에도 사용됩니다. 

내분비계 교란물질이 어떻게 여성에 걸리는 암에 영향을 주나요[3]

비정상적인 반응을 유발합니다

내분비 교란물질은 자연 호르몬을 흉내 내어 자연 호르몬과 같은 세포반응을 유발합니다. 내분비 교란물질 세포반응의 강도는 자연호르몬의 반응보다 훨씬 약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오히려 더 강력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환경성 내분비계 교란물질은 신체에서 자연히 분비되는 에스트로겐 호르몬보다 훨씬 약한 세포반응을 유발하지만, 합성 호르몬인 DES(Diethylstilbestrol, 성호르몬처럼 작용하는 화학 유래 호르몬)는 자연 에스트로겐보다 훨씬 강력한 세포반응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 다른 예로, 발암성이 있는 트리클로산은 에스트로겐 분비를 과도하게 촉진시킵니다. 에스트로겐의 양이 지나치게 많아지면 몸 안의 호르몬 균형이 깨어져 상대적으로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신체는 암의 원인이 되는 돌연변이 세포가 쉽게 자랄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생리통이 심해지고 자궁근종, 자궁 내막증 등 여성 질환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내분비계 교란물질 중 많은 물질이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반응을 합니다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내분비계 교란물질인 다이옥신, 폴리염화페닐, 비스페놀A 등은 우리 주변에 많이 존재합니다. 다양한 플라스틱 제품, 화염 퇴화제, 살충제 그리고 매일 사용되는 많은 다양한 제품들에서 발견되는 인공 화학 물질입니다. 일반적으로 내분비계 교란물질의 주요 영향은 내분비계의 정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끼치고 자연 에스트로겐의 합성, 신진대사, 세포 반응을 방해함으로써 다양한 건강상의 결함을 야기하며, 세포를 기형으로 만들어 결국 암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내분비계 교란물질은 신호경호를 교란하는 발암물질입니다[4]

자궁의 섬유화 그리고 내막증

디에틸스틸베스트롤(DES), 다이옥신, 프탈레이트 및 폴리염화바이페틸(PCB)는 자궁의 섬유화와 내막증을 불러 일으키는 대표적인 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 섬유소는 전체 여성의 25~50%에서 발생합니다. 생식연령 여성의 자궁 절제술 원인 1위는 자궁섬유소 입니다. 


또한 자궁내막증은 자궁 내부를 이루는 조직(내막)이자궁 바깥쪽으로 자라 난소, 복부, 골반 등에 자라면서 발생합니다. 이 질병은 내분비계 교란물질의 비정상적인 신호방해로 인해 더욱 빨리 자라나게 되고 골반 통증, 비정상적으로 심한 속 울렁거림, 비정상적인 자궁 출혈, 불임, 그리고 합병증을 비롯해 결국 자궁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반응

일반적으로, 내분비계 교란물질은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같은 내분비 수용체와의 상호작용을 해 신호 경로의 변화에 영향을 줍니다. 그 결과 내분비 교란물질은 정상 세포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기관의 정상적인 발달과 기능을 방해하게 됩니다.  비스페놀 A (BPA), 디클로로디페닐 트리클로로에탄 (DDT), 폴리염화 비페닐 (PCB)과 같은 일부 물질은 잘 알려진 내분비계 교란물질이며, 지금까지 많은 실험을 통해 발암물질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비스페놀, 자궁암 유발

내분비계 교란물질 노출은 유방암과 관련이 있습니다. 식음료 용기, 화장품, 가정용 물질에서 발견되는 비스페놀A(BPA)는 낮은 용량이라도 유선에 직접 작용하여 유관 성장 유방암의 위험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있습니다.


내분비계 교란물질을 피하는 방법[5]

출처 YTN사이언스


내분비계 교란물질이 건강이상과 연관된다는 증거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만, 인과 관계는 아직 완전히 파악되지는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만성적인 노출이 높을수록 몸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부 건강 효과가 완전히 입증되지 않더라도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우리 가족이 노출될 수 있는 내분비계 교란물질을 숙지하길 권장합니다. 내분비계 교란물질이 포함된 소비자 제품에 대해 불필요하고 예방 가능한 노출을 피하도록 하세요. 다음은 내분비계 교란물질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예방 조치입니다. 이러한 예방 조치는 특히 앞서 말한 여성암을 예방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가정에서


가정에서 내분비계 교란 물질 노출을 줄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플라스틱을 덜 사용하는 것입니다. 플라스틱 용기를 전자레인지에 돌리거나, 뜨거운 액체를 담아두지 마세요. 대신 가능한 경우(가급적) 유리, 도자기 또는 스테인리스 스틸 용기를 사용하세요. 특히 뜨거운 음식과 음료는 더욱 그렇습니다. 


또한 통조림 캔 안에도 다량의 내분비계 교란 물질이 들어있으니 통조림 음식보다 신선한 식자재로 식사하세요. 마지막으로 오래 사용한 낡은 후라이팬에서 조각이 나오지 않도록 세라믹 코팅 후라이팬으로 요리할 것을 권장합니다. 

실외에서

최근에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미세 먼지 안에도 많은 내분비계 교란물질이 있습니다. 공기 오염도가 높을 때는 야외활동을 줄이기시기 바랍니다. 또한 교통량이 많은 지역에서는 운동을 피하고, 혼잡한 도로 및 차량에서 떨어진 경로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우리가 자주 만지는 영수증의 잉크에도 내분비계 교란물질이 있습니다. 영수증 사용을 최소화하여 손에 잉크가 닿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추가로 할 수 있는 일


노후된 수도관 펌프가 있는 경우, 기름막이 보이거나 연료 냄새가 나면 수도관이 고장났는지 확인하고 교체합니다. 필요할 경우 지방 지자체 위생과에 문의하세요. 그리고 노후 건물의 오래된 형광등과 건축자재를 안전하게 교체하고 폐기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예전에 만들어진 많은 원자재에서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었습니다. 집안 공간의 여유가 있다면 식물을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식물을 키우면 공기 중에 떠다니는 가스와 미립자 물질이 걸러집니다. 그리고 물건을 구입할 때 라벨을 확인하고 프탈레이트가 함유된 제품은 피하세요. 


대신 "프탈레이트 프리", "BPA 프리", "파라벤 프리"라는 문구가 붙은 제품을 선택합니다. 인공적인 향이 나는 제품을 피하고 "합성 향기 없음", "에센셜 오일만 있는 향기"라는 문구가 붙은 화장품을 선택하세요.

자료 출처

[1] Spandidos Publications, Oncology letter

Endocrine disruptors from the environment affecting breast cancer (Review)

Gloria M. Calaf , Richard Ponce‑Cusi, Francisco Aguayo  et al

https://www.spandidos-publications.com/10.3892/ol.2020.11566

[2] Hormone Disruptor and Women’s Health,Reason for concern

Published: Univerity of California San Francisco Obestetrics, Gynecologh &Reproductive Sciences

[3] Environmental causes of cancer:endocrine disruptors as carcinogens

Ana M. Soto and Carlos Sonnenschein

PMCID: PMC3933258, PMID: 20498677

[4] Endocrine disrupting chemicals (EDCs)and female cancer: Informing the patients

Dominik Rachoń. PMCID: PMC4801991, PMID: 26831296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801991/

[5] Introduction to EDCs

A Guide for Public Interest Organizations and Policymakers

Endocrine Society, https://www.endocrine.org/topics/edc/introduction-to-edcs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