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소아암이란, 증상과 생존율, 치료 방법 정리

건강사랑 0 593
"소아암" 관련글을 더 보실 수 있습니다

소아암이란

소아암은 출생부터 19세까지의 소아 또는 청소년에게 진단되는 모든 암을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미국에서는 15세 미만 어린이의 질병으로 인한 주요 사망 원인입니다. 한국 소아암의 발생 빈도는 인구 10만 명당 약 13~14명으로, 전체 암 환자의 약 1%를 차지합니다. 소아암은 20세 미만의 소아 및 청소년에서 발생하는 모든 신규 암 사례의 약 0.75%를 차지하는 희귀 질환입니다.

소아암 증상 알아보기

소아암의 징후와 증상은 암의 유형과 위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소아암의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설명할 수 없는 열

-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 설명할 수 없는 창백함 또는 에너지 감소

- 설명할 수 없는 부기 또는 덩어리

- 설명할 수 없는 두통

- 설명할 수 없는 통증

- 설명할 수 없는 시력 변화

- 설명할 수 없는 출혈

- 설명할 수 없는 타박상

- 설명할 수 없는 발진 또는 피부 변화


자녀가 위의 징후와 증상 중 하나라도 보이면 의사에게 연락하여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암의 종류

소아암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모두 4가지 주요 그룹 중 하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백혈병

- 림프종

- 중추신경계 종양

- 고형 종양


백혈병은 가장 흔한 유형의 소아암으로 전체 암 중 약 30%를 차지합니다. 모든 소아암 사례 중에서 약 30%를 차지합니다. 백혈병은 혈액 및 골수에 발생하는 암으로 비정상적인 백혈구 생성이 조절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림프종은 면역 체계의 일부인 림프계의 암입니다. 림프종은 모든 소아암 사례의 약 20%를 차지합니다. 중추신경계(CNS) 종양은 뇌 또는 척수에서 발생하는 종양입니다. CNS 종양은 모든 소아암 사례의 약 25%를 차지합니다. 고형 종양은 신장, 간 또는 폐와 같은 장기에서 발생하는 종양입니다.


## 4. 소아암 생존율


소아암의 생존율은 지난 수십 년 동안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소아암의 5년 생존율은 현재 약 80%입니다. 5년 생존율은 진단 후 5년 동안 생존한 사람들의 비율입니다. 5년 생존율은 5년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사망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5년 생존율은 암의 종류와 단계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ALL)의 5년 생존율은 약 90%인 반면 뇌종양의 5년 생존율은 약 70%입니다.


## 5. 소아암 진단을 위한 검사 방법


소아암 진단에는 일반적으로 신체 검사, 영상 검사 및 실험실 검사를 포함한 검사 조합이 사용됩니다. 신체 검사에는 의사나 간호사가 자녀의 신체를 검사하여 덩어리, 부기 또는 기타 암 징후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X-레이, CT 스캔 및 MRI와 같은 영상 검사는 의사가 신체 내부의 사진을 만들어 종양이나 기타 이상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험실 검사에는 혈액이나 조직 샘플을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검사하여 암 세포를 찾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검사는 의사가 암의 유형과 암이 퍼진 정도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아암 치료


소아암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수술, 화학 요법, 방사선 및/또는 면역 요법의 조합이 포함됩니다. 수술은 소아암 치료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입니다. 수술은 종양이나 기타 비정상적인 조직을 제거하는 데 사용됩니다. 화학 요법은 약물을 사용하여 암 세포를 죽이는 치료법입니다. 


화학 요법은 종양을 축소하거나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퍼질 수 있는 암 세포를 파괴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요법은 고에너지 X선이나 다른 형태의 방사선을 사용하여 암 세포를 죽이는 치료법입니다. 방사선 요법은 종종 종양을 축소하거나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퍼질 수 있는 암 세포를 파괴하는 데 사용됩니다. 면역 요법은 암 세포와 싸우기 위해 신체의 자체 면역 체계를 사용하는 치료법입니다. 


면역 요법은 암 세포를 공격하거나 다른 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신체의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아암 치료에 사용되는 치료 유형은 암의 유형, 병기, 소아의 연령 및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자녀의 담당 의사와 모든 치료 옵션에 대해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소아암은 드물지만 심각한 질병으로, 어린이와 가족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아암의 징후와 증상을 인지하고, 자녀가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소아암의 종류와 생존율, 소아암 진단 검사 방법, 이용 가능한 치료 옵션 등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를 이해하면 자녀의 건강과 복지를 위한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소아암" 관련글을 더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