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항암치료 염증수치와 치료 낮추는 방법

건강사랑 0 2035



암은 대표적인 사망원인으로 손꼽히며 늦게 발견할수록 손쓰기가 힘들어지는데요. 보통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느껴지지 않아 찾아내기 쉽지 않으며, 어느정도 고통이 느껴졌을 때는 주변으로 전이되었거나 종양의 크기가 커진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암은 세포가 어더한 이유로 인해 분화되지 않고 계속 성장하며 악성 종양으로 변질된것을 의미하는데요. 수술을 통해 제거하거나, 항암치료 요법을 통해 케어하게 됩니다.

항암치료

항암 치료는 약물을 이용하여서 전신에 퍼져있는 암세포를 케어하기에 적합한 방식인데요. 일반적으로 암세포를 포괴하여서 재발하지 못하도록 하거나, 성장을 억제하고 더 이상 다른 곳으로 전이되지 못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암이 어느정도로 진행되었을 때에는 다양한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는데, 항암 치료 약물이 종양의 크기를 줄여서 조금이나마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다줄 수 있는데요. 


보통 한 번 치료할 때 1~3일정도 소요되며 이것을 한 달 정도의 간격으로 반복적 시행하게 됩니다. 약물이나 상태에 따라서 조금씩 상이할 수 있지만 휴식 기간을 두어서 정상 세포가 회복되고 면역력을 조금이나마 되찾기를 기다리며 주기적으로 시행하는데요. 이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항암 치료로 인한 부작용입니다.

케모브레인의 원인은 염증이다


항암치료의 부작용 중 대표증상이라 불리우는 케모브레인은 기억력이 감퇴되고 피로가 없어지지 않는 장애를 뜻하는데요. Janelsins 박사의 실험에 따르면 만성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이라는 인자의 분비 정도가 관여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이토카인의 수치가 높아지면 기억력이 급속도로 저하되고 심하면 치매로까지 이어진다고 하는데요.


염증은 각종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며, 염증 수치가 높을수록 암발생률이 높다는 것은 이미 많은 연구 결과로 입증된 것입니다. 그러니 항암치료 도중에도 염증 수치가 높아지면 다양한 부작용을 야기하고 좋은 예후를 기대하기 힘들기에 제대로 관리할 수 있는 치료가 병행되어야 하는데요.


염증 반응이 지속될수록 활성산소종이 축적되고 산화스트레스로 인해 암이 유발되거나 촉진시킬 수 있다는 결과도 있었기에 더욱 수치에 신경쓰고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염증 수치를 낮추기 위한 방법


그렇다면 생활 속에서 염증 수치를 낮추기 위한 방법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하는데요. 30분이상의 유산소 운동은 체내에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고 항염증성을 키워줍니다. 그리고 야외에서 운동을 하만 자연스레 광합성을 통해 비타민D를 합성성시킬 수 있는데 이는 염증 억제 체계를 강화해줍니다.


또한 몸 안에 노폐물이나 독소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체지방을 줄이기 위한 적절한 다이어트와 복부지방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외부에서 유입되는 미세 먼지와 담배 연기 등도 체내의 염증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하니 조심해야 하는데요.


평소에 식습관도 고기나 지방위주의 식단보다는 건강한 야채와 견과류 그리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생선이나 생강 및 녹차등 칼로리가 적고 위가 부담스럽지 않은 식단으로 구성하신다면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 의학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자연속에서도 치유받을 수 있는 것들이 많은데요. 좋은 공기를 마시고, 건강한 음식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받기 보다는 자주 웃는 것이 좋고 실질적인 치료에도 큰 효능을 보인다고 하니 참고하시기를 바라는데요.

습관을 바꾸야 건강해진다



염증은 암 뿐만 아니라 만병의 근원이기도 합니다. 특히 위염이나, 구내염, 장염등의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장기별로 염증이 생기기 시작하면 다양한 부작용과 통증을 수반하게 되는데요. 몸에서 염증 수치를 낮출 수 있는 건강한 습관을 가지셔서 암은 물론 다른 질병으로부터도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암환자 치료 후 노화 막는 방법은?

댓글 0 | 조회 1,137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