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유방암 환자 헤모힘 먹어도 될까?

건강사랑 0 5004

최근에 헤모힘이 건강식품이 인기 입니다. 헤모힘은 한약재 중 사물탕을 베이스로 만들어진 한약재로서, 특히 여성에 좋은 효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암환자도 특히 유방암 환자분들이 체력 증강을 위해 헤모힘을 먹어도 되는지 물어봅니다. 결론만 말하면 항암치료 이후에는 드셔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단, 유방암 환자 중에 호르몬 수용체 양성인 유방암 환자는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헤모힘'은 어떤 제품?


우선 헤모힘류 제품은 원료 베이스가 한약재 처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약재 중 ‘사물탕’을 베이스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헤모힘’의 주요 구성 성분인 당귀, 작약, 천궁은 사물탕이라는 처방을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사물탕은 ‘혈’을 보하는 대표적인 한약 처방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혈’이란  혈액, 림프액처럼 우리 몸을 순환하고 있는 액체 성분을 통틀어 부르는 개념입니다. 혈액이나 림프액 등의 체액이 몸에서 잘 만들어지고  혈관이나 림프관을 잘 순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처방입니다. 인체에서 면역 작용이 잘 이뤄지려면 면역 세포 역시 혈관이나 림프관을 타고 순환해야 하기 때문에 이 혈액 순환이나 림프 순환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헤모힘의 효능을 ‘면역 기능 개선’이라고 설명하는 것입니다.



헤모힘은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적합합니다. 사물탕은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하는 처방입니다. 물론, 남자에게도 처방하는 경우가 있지만 여자에게 처방하는 경우보다 훨씬 드뭅니다.  원래 사물탕 자체가 여성의 호르몬 구조에 맞도록 설계가 된 처방이라서  호르몬 구조가 다른 남성에게는 잘 맞지 않습니다. 남자가 장기 복용하면 오히려 피로감을 느끼고 

간 수치 상승 등의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떤 여성에게 좋을까?

이렇게 면역 기능이 떨어지는 원인이 말초혈관 혈액순환 장애 때문인 분들은 이 제품 복용이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말초 혈액 순환 장애가 생긴다는 것은 말초 혈관이 수축되었다는 뜻입니다.  (말초혈관: 손발 등 몸의 말단 부위까지 혈액을 운반하는 혈관) 


그렇게 되면 피부나 손끝 등으로 혈류량 즉 혈액양이 줄어들고 추위에 약해지면서 몸이 건조해지는 증상이 잘 생기게 되는데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 손발이 차고 따뜻한 실내에서도 손발이 빨리 따뜻해지지 않는 경우

 추위를 심하게 타는 증상

 피부가 건조해져서 잘 트고 보습해주지 않으면 각질이 잘 생긴다

 모발이 건조하고 윤기가 없다

 손톱이 잘 찢어지고 주름이 생긴다

 피로감을 느낄 때 눈이 뻑뻑하고 건조감을 느낀다


6가지 증상 중에서 3가지 이상에 해당이 되는 분들은 ‘헤모힘’을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제목

당귀, 작약, 천궁 등은 말초 혈관 확장을 해서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해서 면역 작용이 잘 일어나도록 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면역 작용이 과도하게 일어나서 문제가 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1. 바로,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류머티스 관절염, 쇼그렌 증후군, 홍반성 루프스 등의 자가 면역 질환은 면역 세포가 과잉 반응을 해서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질환들입니다. 자가 면역 질환을 가진 분들은 말초 혈관을 확장하는 성분의 약을 복용하면 면역 세포가 더욱 활발하게 움직여서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또한 자궁 질환 및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서 질 출혈이 있는 여성들도 복용 시에 출혈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원료 중에 천궁이라고 하는 약재는 출혈을 유발할 수 있어요. 하혈하는 증상을 가진 자궁 질환 여성들을 치료할 때는 

반드시 천궁은 빼고 치료합니다. 


3.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분들은 복용하지 않는 게 낫습니다. 


 피부가 자주 붉게 올라오면서 가렵고 두드러기나 얼굴에 화농성 트러블이 잘 생기는 분

 얼굴에 열감과 안면홍조가 심한 분

 평소 소화장애가 심하고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

 비만한 체격에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을 자주 흘리는 분


이런 증상이 있는 분들은 복용하지 않기를 권해 드립니다

유방암 환자, 헤모힘 먹어도 될까요?

헤모힘은 여성에게 좋고 여성암 환자에게도 기본적으로 좋습니다.  하지만, 항암치료 중인 암환자에겐 기본적으로 헤모힘 복용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항암제와 헤모힘의 효능을 경감시키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암치료를 다 마치고 드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주치의와 문의를 하고 드시길 권장합니다.

특히 유방암 환자에게 헤모힘이 인기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유방암 환자에게 권할때는 호르몬 수용체가 양성인 유방암을 제외한 사람에겐 헤모힘을 먹어도 괜찮습니다.호르몬 양성의 환자의 경우 헤모힘에는 식물성 피토 에스트로겐이 있어서 여성 호르몬 수치를 증가 시킬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암환자 치료 후 노화 막는 방법은?

댓글 0 | 조회 1,099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