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후코이단의 항암효능, 갈조류마다 다르다

건강사랑 0 1735

후코이단이란?

후코이단은  후코이단은 미역, 다시마, 블래더랙(Bladderwrack) 및 모즈쿠(Mozuku)와 같 은 갈조류에 함유되어 있는 후코스가 풍부한 고분자 황산화 다당체를 말합니다.  1913년 스웨덴 웁살라 대학(Uppsala University)의 킬린(Kylin) 교수에 의해 발견이 되었습니다.



후코이단의 항암효능에 대한 발견은 1996년 제55회 일본 암 학회에서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기능이 있는 물질로 소개되었습니다. 그 이후 후코이단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후코이단 관련 2000편 이상의 연구 논문 및 보고서가 미국 국립의 학 도서관 데이터베이스(www.pubmed.gov)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연구로는 갈조류에 따른 후코이단의 성분 구성은 미묘하게 다르며, 그에 따른 항암 효능도 다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후코이단의 주 성분인 후코오스나 황산기가 많고 적음이 후코이단 효능에 좋은 것이 아니라, 어떤 갈조류의 후코이단을 먹는게 중요한지 알려주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후코이단 종류

 후코우스 비율

 황산기 비율

 미역귀

 33%

 30%

 모즈쿠

 50%

 23%

 후쿠스(블래더랙)

 43%

 30%



아래 내용은 현재까지 알려진 갈조류 속 후코이단의 항암 효능을 정리한 것입니다. 모든 효능은 논문 속 보고를 기초로 하였습니다. 

큰실말(모즈쿠) 후코이단

큰실말은 오키나와에서는 옛날부터 먹고 있는 장수식으로 빼놓을 수 없는 먹거리입니다. 특히 오키나와 모즈쿠는 굵고 탱탱한 식감이 특징으로 대부분으 큰실말 후코이단은 오키나와산이 주요 원재료인 경우가 많습니다.  




병명

 보고서 요약

 PMID

국가 

 백혈병

모즈쿠(Cladosiphon okamuranus)에서 추출한 후코이단이 인간 T 세포 백혈병 바이러스 1형이 감염된 T 세포계 및 1차 성인 T 세포 백혈병 세포의 자살을 유도한다.

 16201850

 일본

 유방암

모즈쿠 후코이단이 유방암 세포에서 세포 성장의 억제, 세포 자살 및 세포주기의 변형을 유도했다.


 23303302


 일본

 C형 간염


 

모즈쿠 후코이단이 복용량과 상관관계적으로 C형 간염 바이러스 레플리콘의 발현을 억제했다.

 22611316

 일본

 결장암

모즈쿠 후코이단이 종양 성장을 현저하게 억제했으며 환자의 생존 기간을 현저하게 증가시켰다. 또한 이 후코이단이 비장에서 NK 세포의 개체군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23170088


 일본


미역귀(메카브) 후코이단

미역귀는 미역의 생식기에 해당하며, 꼬들꼬들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역기에는 여타의 갈조류 보다 후코이단이 많이 추출이 되며, 황산기도 많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설명대로 황산기가 많다고 후코이단 효능이 좋은 건 아닙니다.



 병명

 보고서 요약

 PMID

 국가

 간암

메카브 후코이단은 간암 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했다.

 25162296

 중국

 전립선암

후코이단은 내적, 외적 경로를 활성화시켜 PC-3 세포(전립선암 세포주)의 세포 자살을 유도했다.

 23966032

 한국

 흑색종, 유방암, 결장암

 후코이단은 정상 생쥐의 표피 세포에 대한 사람 암세포의 증식을 특이하고 현저하게 억제했으며 세포 독성 효과는 적었다. 

 23790906

 러시아

 폐암

 모즈쿠 후코이단이 종양 성장을 현저하게 억제했으며 환자의 생존 기간을 현저하게 증가시켰다. 또한 이 후코이단이 비장에서 NK 세포의 개체군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23170088

 한국


 블래더랙(후쿠스) 후코이단

북서 대서양과 태평양 연안, 유럽 발트해 연안의 다시마류의 대형 갈조류입니다. 그리고 처음 후코이단을 발견한 갈조류이기도 합니다.

애초에 유럽에서는 해조류를 식자재로 활용하질 않아 연구가 많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후코이단 효능으로 인해 연구가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병명

 보고서 요약

 PMID

 국가

 여성암(유방, 난소, 자궁내막암)

후쿠스(Fucus vesiculosus) 추출물은 여성암 세포계에서 에스트로겐 수용체 활성화를 억제하고 세포 자살을 유도한다.

 27234961

 미국

 폐암

후쿠스 후코이단은 사람 폐암 세포의 이동과 침입을 억제한다.

 23226337

 한국

 흑색종

후쿠스 후코이단은 시험관 내 캐스패스 3의 활성화를 통해 흑색종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 자살을 유도한다.

 22363242

 덴마크

 결장암

 후쿠스 후코이단이 HCT-15 결장암 세포의 자살을 유도한다.

 19801840

 한국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암환자 치료 후 노화 막는 방법은?

댓글 0 | 조회 1,099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