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암 초기증상 '황달" 때늦어, 복부CT가 답이다

국내암정보

담도암 초기증상 '황달" 때늦어, 복부CT가 답이다

건강사랑 0 151
치료 후 면역 증강 AHCC후코이단 지금 무료 샘플을 받아 보세요
사이트 바로가기
»

췌장암 만큼 어렵다는 담도, 담낭암. 한번 걸리면 전이가 빠르고 재발율도 췌장암 만큼 높아 치료가 쉽지 않은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담도, 담낭암의 초기 증상은 무엇이고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설명하고자 합니다.



'황달'이 왜 담도 담낭암 초기증상일까?

담도, 담낭암 증상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황달을 들 수 있습니다. '황달'과 함께 통증아니면 염증이 같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담낭염이나 담도염이 같이 동반되어서 오는 분도 있고 어떤 분들은 황달이 오니까 담즙이 막혀서 변 색깔이 하얗게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대부분의 초기증상은 '담즙'과 연관이 있습니다. 담즙이라는 것이 정상적으로 만들어져서 소화 효소로서 장으로 내려오는 건데, 그쪽에 암이 생기면 잘 못 내려와서 막힐 수 있습니다. 막혔을 때 황달이 생길 수 있다는 거고 염증이 생기면 담도염, 담낭염 그리고 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이 한꺼번에 일어나면 확실히 담도, 담낭암을 의심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황달을 일으키는 주 원인이 담낭 말고 췌장암이나, 간기능 악화 같은 것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간 기능 자체가 나빠져서 황달이 올 수도 있고 아니면 암이라든가 이런 막혀서 생기는 폐쇄성 황달이 올 수도 있는데 이게 담석 때문에 올 수도 있고 그 다음에 담도암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그게 막히면 황달만 생기는 게 아니라 그 주위에 통증도 유발될 수도 잇고 거기가 감염이 되어서 열이 나는 담도염 또는 담낭염이 올 수도 잇고 그러니까 되게 복합적으로 오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는 아무 증상 없이 황달만 살짝 있는 정도도 있고 아무런 증상 없는데 검진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담도 담낭쪽 염증이 심할 경우에는 사실 폐암 쪽으로 암이 쉽게 생깁니다. 그리고 또 어떤 분은 열이 나서 황달이라서 수술하러 왔는데 담낭염이라고 얘기를 듣고 수술을 했는데 알고 보니까 암으로 판정 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정리하면 '황달' 증상은 원래 담도 담낭암이 아닌 단순 염증이거나 췌장암이나 간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황달을 유발과 함게 염증을 유발해서 담낭염이 함께 찾아오면, 단순 담도 담낭염으로 생각하지 말고 검사를 꼭 받는게 좋습니다.

담도 초기증상? 발견시엔 3기이상


현실적으론 담도, 담낭암 초기증상으로 병원에서 진단을 받으면 암의 병기가 2~3기 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암은 2~3기여도 생존율이 타 암보다 낮아지기에, 사실상 초기에 암을 발견할려면 병원에 내방하여 조기 검진을 받는 것이 최선책입니다. 

담도암 초기증상 CT MRI를 추천

CT, MRI를 추천하는 이유 


대부분 일반인은 검사를 받을때 복부 초음파를 받고 담낭, 췌장암엔 이상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초음파 검사로 암을 판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위치가 간에 가려져 있어 확실히 찾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많은 전문가들은 복부CT나 MRI를 권장합니다.




하지만 매번 두 영상촬영을 한다는 건 비용이나 시간에 대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담도,담낭, 췌장암은 50대가 가장 발병이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50대부터는 2년~3년에 한번씩 복부 CT를 받아 보는게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담도 담낭암 예방 방법

어쩌면, 담도암이 아예 안 생기게 예방하는 것이 사실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담도 담낭의 역활인 담즙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고, 이는 음식 속 성분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는 흔히 우리가 먹는 식품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섬유질이 풍부한 해조류와 그 속의 후코이단이란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담도 담낭암 수술 왜 어려울까?

암의 완치는 기본적으로 악성 종양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담도 담낭암은 간과 붙어 있어 수술이 굉장히 어려운 경우에 속합니다. 심지어 막상 수술을 할려고 개복을 하였는데, 수술 자체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관련하여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항암등대
담도암 수술 왜 어렵고 중도 포기가 많고 재발률이 높을까
담도암은 췌장암만큰 치료가. 특히 수술이 어려운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을 했다고 해도 열어보니 중단이 되는 경우가 있으며, 재발률도 높다는게 담도암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담도암 수술. 왜 이렇게 어려운 것일까요?담도암 수술의 결정 '위치'와 '전이 여부' 담도같은경우는이제우리가간내담도나다른것에따라수술방법이달라질텐데일단간내담도인경우에는절제하는것이가장…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