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방광암환자 전이-재발 낮출려면 이런 음식 피해야

건강사랑 0 5665

방광암 왜 재발률이 높을까?

방광암은 재발률이 높은 암중에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주로 3가지인데, 첫번째는 발암물질이 방광의 표면에 여러군데 자극을 한 상태라서, 제거를 하더라도 다른 위치에 변성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번째는 일반적으로 덩어리 형태 보다 수지형 침윤형태로 자라기 때문에 암세포를 제거하더라도 잔존 세포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요도방광절제수술을 진행 시엔 한꺼번에 제거 하는게 아니라, 암을 일부를 자르면서 제거를 합니다. 그러다 보니, 암세포가 방광 내에 물과 만나 떠다니다가 점막에 다시 붙어 다시 암 종양으로 자라날 수 있다고 합니다.


치료 후 사실상 전이-재발을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은 운동과 음식 밖엔 없습니다. 오늘도 방광암 전이-재발 막는 음식 그리고 전이-재발을 유발하는 음식(식품)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방광암에 좋은 음식들

육류 섭취 (단백질)

많은 방광암 환자는 방광암에 좋은 식품이 있는지 찾지만, 사실상 방광암에 특별히 좋은 식품은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 하시는 게 좋습니다. 단, 항암치료 시 호중구와 백혈구 수치 증가를 위해 고기와 어류등의 ‘단백질’을 식단에 늘 들어가 있는 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방광암 예방 뿐만 환자 또한, 하루 1~1.5리터의 적당량의 깨끗한 물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물을 드실 땐 차로 드시는 것 보단 그냥 생수를 드시는 게 좋으며, 하루에 분량을 나누어서 식후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방광암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


사실 방광암 예방이나, 환자에게 좋은 음식 보다는 방광암에 나쁜 음식(식품)을 피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는 방광암을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피해야 할 식품군들입니다.

담배


담배는 대부분 암의 원인이지만, 방광암은 특히 안 좋습니다. 방광암 주 원인이라는 보고도 있습니다. 방광암 환자의 50퍼센트는 흡연에 의해 발병되었다는 보고가 있으며, 흡연시 일반인 보다 4~5배 정도 방광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보고입니다.  


담배는 60종이상의 발암물질이 있습니다. 이 발암물질이 폐를 지나 혈액->신장->소변 마지막으로 요로상피세포를 자극해서 방광암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담배는 방광암 환자의 수술 시 예후에도 안 좋고, 재발률과 전이를 높인다고 하니, 흡연을 꼭 피하시길 바랍니다.

탄음식

고기류를 태우면 1급 발암물질이 발생된다고 하며, 이는 모든 암의 발생과 재발률을 높이는 역할역 합니다. 따라서, 고기를 태워 드시기 보다는 물로 끓여 익혀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암환자 치료 후 노화 막는 방법은?

댓글 0 | 조회 1,131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