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 왜 버섯이 좋을까? 베타글루칸 성분 이해해야

국내암정보

암환자 왜 버섯이 좋을까? 베타글루칸 성분 이해해야

건강사랑 0 207

보통 차가버섯이나 효모류에는 면역력이나 항암에도 좋아 성인의 건강식품으로 대표적으로 인기 많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암환자나 중증 질환으로 체력이 많이 떨어진 환자들에게 면역 증강에 좋은 많이 찾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 식품의 주요 효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성분이 바로 ‘베타글루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박테리아, 곰팡이, 효모, 조류, 이끼 및 귀리 및 보리의 세포벽에서 발견되는 불리는 다당류이면서 수용성 식이섬유입니다. 주요 효능은 신체 방어가 약화된 사람들의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데 흔히 사용됩니다.

베타글루칸 효능


 면역력 강화 (NK세포 활성화) * 핵심


• 만성 염증 억제 


• 당뇨 개선


• 고지혈증 개선


• 다이어트 효과 


• 뇌건강 도움



특히 베타글루칸은 면역력 증강이 가장 주요한 효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베타글루칸은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데, 신뢰도가 가장 높은 네이쳐지에 따르면 면역 세포를 활성화 하고 훈련을 시켜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를 가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암환자와 베타글루칸

특히 암환자는 베타글루칸 효능 중엔 NK세포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NK세포는 암세포를 사멸로 유도하는 이로운 세포로서, 베타글루칸은 NK세포를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베타글루칸은 과학학술지 네이쳐에서도 언급되고, 아시아에서는 항암제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베타글루칸이 NK세포의 활동을 지원 해 준다면, 암환자에게 체력 지원과 함께 항암 효능까지 덕을 볼 수 있기에 굉장히 훌륭한 성분이라 할 수 있다. 더욱이 베타글루칸은 부작용이 크게 없어 암환자가 항암치료시나 이후에도 드셔도 될 정도입니다. 

보통 차가버섯등을 암환자가 무리하게 항암치료시에 끓인 물에 달여서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간독성을 일으킬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즉 항암치료의 효과를 경감시키기에 병원에서 드시질 말라고 할 것입니다.

베타글루칸 건강식품 잘 고르는 방법

다양한 식품에도 베타글루칸을 추출 할 수 있는데, 같은 베타글루칸이라도 우리 몸에 면역 증강을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충족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첫째 인간이 분해 할 수 없는 베타구조의 결합이어야 합니다.따라서 소화가 너무 잘되는 감자전분 베타글루칸의 핵심 효능인 면역력 증강에는 도움이 안된다고 합니다.   

두번째 인체에 맞는 적정의 분자량을 가져야 합니다. 예를 오트밀도 베타글루칸이 많지만 베타글루칸 분자량이 너무 커 실제 면역 증강에는 도움이 안 된다고 합니다.


세번째 구조가 복잡하고 단위체가 다양한 베타글루칸이 좋아야 합니다. 즉 자주 먹는 일반 버섯보다 차가버서이나 상황버섯이 좋다는 것입니다.


베타글루칸 선택 추천 영상

1,3 글루칸 성분이 좋다

참고로 베타글루칸 영양제를 고를때에는, 구조적으로 분자 구조가 1,3과 1,6 결합으로 된 베타글루칸이 면역 증강에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많은 연구를 통해 1/3d 성분 구조가 인체에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을 고를 땐 성분표에서1,3d 글루칸이 가장 많이 들어간 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베타글루칸 부작용

베타글루칸은 최대 장점은 특별히 부작용이 없어 예민한 환자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는 피하는게 좋으며 제품이 권장하는 일일 섭취량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섭취시 이상 증상이 있으면 중지 하는게 좋으며, 임산부, 수유부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베타글루칸 만큼 좋은 성분들

베타글루칸은 최대 장점은 NK세포 활성화에 있다는 것입니다. NK세포가 활성화 되면 암세포등 염증을 완화시켜 최종적으로 면역력을 증가시켜야 할 것입니다. 함께 가장 중요한 것은 부작용이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NK세포나 인체에 좋은 효능의 식품은 굉장히 많으나, 부작용이 심하다면 섭취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베타글루칸은 부작용이 크게 없어 치료 후 신체가 매우 허약한 암환자에게 매우 좋은 성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베타글루칸과 동동한 성분은?

이런 기준을 바탕으로, AHCC와 후코이단이란 성분입니다. AHCC는 표고버섯 균사체 배양 후 추출된 성분으로서 마찬가지로 NK세포 활성화로 인한 면역증강에 좋으며, 특히 간수치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항암치료 중 간수치가 좋은 암환자에게도 찾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후코이단은 해조류 점액질에만 추출되는 성분으로, NK세포 활성화를 극대화 하고, 이를 바탕으로 암세포 자살 유도를 하는 뛰어난 항암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입습니다. 두 성분 또한 부작용이 거의 없어 실제로 암환자들이 찾을 만큼 인기가 있는 성부이기도 합니다.


항암등대
암환자들이 찾는 AHCC와 후코이단 성분의 효능이란
AHCC와후코이단의항암효능은?양질의생활의질을강조하는시대속암치료의흐름도환자들의삶의질을향상시키는것에초점이맞춰져있습니다.어떻게하면부작용을최소한으로낮추면서항암제를투여할것인지,암과공조하면서조금이라도환자의나은삶을연장시키는방법은없는지끊임없이연구되고있습니다.최근미국의암환자들은항암제나방사선치료보다는대체의료의힘을빌려자연치유역을높이는방향으로치료방법을고려하고있는추세입니다.이제는…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