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유방 석회화 유방암 전조? 예방 방법은

건강사랑 0 2291

(광고) 네이쳐메딕AHCC후코이단 무료샘플 >>바로가기


석회는 혈액 속 칼슘에서 시작된다. 혈액을 타고 몸 속을 돌던 칼슘이 염증 외상등으로 인해 근육 근막 인대등에 비정상적으로 축적되면 그 부위는 돌처럼 단단해 지는데. 이를 석회화라고 합니다. 석회화는 혈관을 비롯해 혈액이 닿는 장기 어디서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방 석회화 양성과 암인 경우

유방 석회화는 유방 부위에 석회화가 발생 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양성인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유방 석회화가 양성이면 유방암과 연관성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악성의 경우  유방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유방암 석회 양성인 경우 입자가 크고 동그랗고 일정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악성(암)인 경우는 입자가 미세하고, 모양이 불규칙하며, 양성 보다 높은 밀집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양성

 악성

 모양이 크다

 작다 (미세 석회화)

 동그랗고 일정한 모양

 불규칙한 모양

 낮은 밀집도

 높은 밀집도

 방향성 없음

 석회가 유두로 향함


특히 유방암인 석회화인 경우 불규칙한 모양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암이 전이를 일으키기 위해 침습하는 과정에서 주변의 섬유조직을 변형시키는데 그 과정에서 석회가 날카로운 형태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유방 석회화 양성 사례


 

미세 석회화 악성 사례

유방 석회화 검사 방법

유방 석회화는 일반적으로 엑스레이와 초음파로 확인이 가능하며, 보통 모양으로 양성과 악성의 유추가 가능하며,악성 의심이 클 경우 조직검사하여 암 판정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40세 이상일수록 석회화가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건강검진을 2년마다 받는 게 좋습니다. 또한 양성 석회화 판정을 받게 되면, 6개월마다 추적 검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유방 석회화 에방하기

유방에 석회화가 보인다는 것은 다른 곳에도 석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깨에 석회화가 생기는등 여러 질병에 노출 될 가능성이 높으며, 특히 유방암 만큼 위험한. 관상동맥에 석회화가 생겨 심근경색의 원인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암 미세 석회화뿐만 아니라 석회가 몸 안에 생기기 않게 예방 하는 생활 습관이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운동

일반적으로 비만할수록 그리고 근육이 감소한 사람일수록 석회화 발생이 높다는 보고입니다. 따라서 운동으로 체중을 줄이고, 근력 운동과 단백질 섭취를 통해 평균 근육 량을 키우는 게 중요합니다.

짠음식 줄이기

짜게 먹는 습관은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석회화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짠 음식 즉, 나트륨은 하루 2g이하로 적게 드시는 게 좋습니다.

적절한 칼슘 섭취

칼슘이 유조직에 쌓여 단단하게 되는 것이 '석회화'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칼슙 섭취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과하게 섭취하면 석회화의 원인이 됩니다. 성인에게 필요한 칼슙량은 700~1000mg으로서, 적절하게 먹는 식단 구성이 중요합니다.


 


간혹, 뼈 건강을 고려하여 칼슙제를 드시는 경우도 있는데, 많은 전문가들은 가급적 음식을 통해 칼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와 비타민K

비타민K와 비타민D는 칼슘 섭취를 원활하게 도움을 주어 석회화가 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금치, 브로콜리, 유제품이나 발효식품에 많으며 비타민D는 야외에 햇빛이 매우 좋으며 계란 노른자, 고등어, 연어, 송어, 참치, 장어 등 지방이 풍부한 생선류과 표고버섯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