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간암 경동맥 화학 색전술과 방사선 색전술 치료 비교

건강사랑 0 6578

간암 항암치료가 어려운 이해 

간암은 다른 암과 달리 항암치료가 사실상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간 자체가 독성을 해독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간 자체가 문제가 있는 상태에서 독한 항암치료를 받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른 우회적인 방법들이 있는데, 그중에 간암 항암 색전술과 방사선 색전술이란 방법이 있습니다. 

경동맥 화학 색전술(TACE)이란?

색전술은 경동맥 화학 색전술이란 줄임말입니다.  


경동맥 : 동맥을 통해 치료 

화학 : 항암제

색전술 : 피가 흐르지 못하게 혈관을 막음.


즉, 간 종양에 영양을 공급하는 동맥을 찾아 항암제를 투여하여 암세포가 굶어 죽게 만들어 치료를 하는 방법입니다. 

간암 색전술이 필요한 경우와 시술 절차

최근 간암의 치료는 크게 색전술 ,고주파 극초단파 치료 그리고 수술의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간암의 치료는 수술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수술을 견딜 만한 간기능과 심장등이 좋아야 하는데, 그러지 못할 경우 고주파 소작술을 또한 소작술 마저 여의치 않으면 색전술 치료를 방법을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항암치료를 받으면 독한 약제가 전신에 퍼지게 됩니다. 하지만 색전술은 간암 부근에만 있는 동맥을 아주 긴 관을 집어 넣어, 그 관에 항암제를 투여하여 간암 부근에만 항암제가 퍼지게 됩니다 또한 색전 물질이란 것을 이용하여 간암 부근 혈관을 막아 암세포의 밥줄을 끊어 암세포가 스스로 죽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간암 색전술의 치료 시간과 부작용

간암 색전술 치료는 보통 1시간 반정도 소요가 되며, 수술 후 다음날 퇴원하는게 일반적입니다. 단 종양 크기에 따라 입원 일정이 좀 더 걸릴 수 있습니다. 간암 색전술은 일반적으로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종양 크기가 5~10cm이상의 환자에겐,종양이 더 클수록 통증과 배아픔등으로 보통 1주일간 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경동맥 방사선 색전술(TARE)이란?

최근에는 간암 부근 경동맥에 항암제를 투여 하는 방법 말고, 방사선을 투여하는 '경동맥 방사선 색전술'이란 방법도 있습니다. 


간동맥에 관을 넣는 방법은 같으나, 간암 항암 색전술은 항암제와 혈관을 막는 물질을 투여 한다면, 간암 방사선 색전술은 방사선 동위원소를 투여하여 주변(1CM이내) 간암 조직에 파괴시키는 방법입니다. 항암 색전술과 방사선 색전술은 효과는 사실상 똑같습니다. 하지만 방사선 색전술은 항암 색전술 보다 훨씬 부작용이 없는 것이 장점이며, 종양 크기에 상관 없이 한번 시술만 한번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경동맥 방사선, 화학 색전술 비교 영상 (출처 : 비온뒤)


단, 방사선 색전술은 항암 색전술 보다 간기능과 폐 손상 가능성을 체크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방사선 물질이 경우에 따라 폐로 가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방사선 색전술은 큰 단점이 비용이 매우 비싸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항암 색전술은 30~100만원이며 방사선 색전술은 한번 시술 받는데 800만원 정도가 듭니다. (현재 50퍼센트만 보험 지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간암 화학, 방사선 색전술 비교

 

경동맥 화학 색전술2(TACE)

경동맥 방사선 색전술(TARE) 

 치료방법

 간암 부근 경동맥에 항암제 투여

 간암 부근 경동맥에 방사선 투여

 시술시간

 평균 1시간반, 하루 입원

 평균 1시간반, 하루 입원

 시술횟수

 종양 크기에 따라 여러 번 할 수 있다

 1회 시술로 끝

 부작용

 크기 클수록 간부근 통증

 화학 색전술 보단 통증이 없는게 장점

 색전술 가능 여부

 간기능 양호해야 시술 가능

 화학 색전술보단 간기능 양호해야 하며, 폐 손상 위험 여부 체크하여 이상 없는환자만 가능

 비용

 1회 30만원대

 1회 800만원대

간암 환자가 치료시 주의해야 할 식사는

간의 주요 기능은 해독을 하는 작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암 환자는 약해진 해독 기능에 무리가 주지 않는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직접적으로 무리를 주는 음식은 짜게 먹거나 고칼로리 음식을 먹는 것이니, 저염식 위주의 음식을 하시고 저칼로리 음식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보조식품으로 한약, 출처 불분명한 건강즙 그리고 영영양제도 간암 환자에게는 무리를 줄 수 있는 독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암보다 더 신중히 드시거나, 피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