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신장암 수술 후 관리 기초적인 지식

건강사랑 0 7118



신장암 수술 후 관리 기초적인 지식




신장은 전체 체중의 0.4%밖에 되지 않지만 신장의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거나 소실이 되면 생명에 지장이 있을 만큼 굉장이 중요한 기관에 속합니다. 신장이 이렇게 중요한 이유는 생명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생리적 기능을 수향하기 때문입니다. 



3088460157_UZQzlaDE_660c8f43f3b31412f8b3271f6153f6b951a74e3c.jpg  


생리적 기능이란 우리 몸의 노폐물을 배설하고 산염기 및 전해질 대사 등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신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거나 암이 생기면 굉장히 위험해 질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신장암의 경우는 암의 크기가 작을 때에는 증상이 거의 없고 암이 어느 정도 커져 다른 장기에 까지 영향을 끼쳐야만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진단이 늦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신장암이 발견이 되면 환자의 30% 정도가 이미 전이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암 수술이 그러하듯 신장암도 가장 먼저 수술을 통해 암을 제거하게 됩니다. 대부분 신장과 함께 주위 조직을 광범위하게 절제하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모든 암이 수술로 끝이나면 좋겠지만 신장암은 재발이 잘 되는 암에 속하기 때문에 수술 후 관리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운동장애나 감각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힘들더라도 꾸준히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현명하죠. 


항암등대
신장암 환자가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은 식품(음식)
신장암 환자가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은 식품◎ 신장암이란?신장은우리몸에서체내항상성을유지하는기관으로,혈액속의노폐물을걸러내기때문에음식물섭취와신장암은아주밀접한관계가있습니다.그뿐만아니라신장은수분및전해질균형,산/알칼리성유지및호르몬과비타민분비를담당하여다른장기의기능을돕는데도관여하는장기입니다.신장암환자가주로받게되는항암치료,적외선치료및기타치료는우리의신체를약하게만들기때문에균형…


또한 한쪽 신장에서만 암이 발생을 하여 수술을 할 경우 나머지 다른 신장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식이 요법이나 영양섭취를 충분히 하여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우리 몸의 대사 활동과 생리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음식으로는 브로콜리, 시금치, 당근 등과 같은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떨어진 면역력과 체력을 올려주기 위해 적절한 단백질 섭취도 잊으면 안됩니다. 특히, 우유나 계란, 두부, 콩 등이 대표적이며 육류를 섭취할 때에는 기름기가 적은 부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듯 수술 후에는 음식 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흐름과 체력을 키우기 위해 전반적인 활동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수술 후에도 정기검진을 통하여 재발이나 전이에 대비를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암환자 치료 후 노화 막는 방법은?

댓글 0 | 조회 1,099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