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 간전이 증상과 치료 방법(간전이가 위험한 이유, 증상, 암별치료등)

국내암정보

암환자 간전이 증상과 치료 방법(간전이가 위험한 이유, 증상, 암별치료등)

건강사랑 0 37
지금 가장 인기 있는 후코이단! / 지금 무료 샘플을 받아 보세요
사이트 바로가기
»

간으로 전이된 암의 발생 원인

암환자들의 가장 큰 고민과 고난 중 하나로 암세포의 전이를 들 수 있습니다. 특히 간으로 암세포가 전이되어 간에 전이암이 발생하는 확률이 높습니다. 다른 장기에서 발생한 암세포가 림프나 혈류를 통해 간으로 이동하여 간에서 세포의 크기를 키워 발생한 암을 전이성 간암이라고 부릅니다. 간으로 잘 전이되는 이유는 간의 크기가 여타 장기들에 비해 크면서 혈액의 여과작용을 관여하고 혈액공급의 과정 중 혈액을 타고 간에 악성 암세포가 전이되기 때문입니다.  


간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장기들로부터 잘 전이되며 위암, 췌장암, 대장암, 유방암, 폐암, 악성 흑생종 등에서부터 간으로까지 암은 환자가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빠르게 퍼져 나갈 수 있습니다. 원인이 되는 원발성 암의 진단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원인이 된 암을 알 수 없는 상태(원발 불명 암) 또한 전이성 간암이라고 진단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은 치료 과정 중 추후에 발견되기도 합니다.

헷갈리는 전이 간암의 증상

암세포가 가장 활발하게 자리를 옮기는 곳은 간입니다. 간은 특정 주요 면역세포들을 억제함으로써 자가면역질환과 바이러스 감염 증상을 일으킵니다.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디자인 되어있는 T 면역세포를 억제하면서 면역반응 결핍을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을 종양학자들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환자가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적신호를 보내는 뚜렷한 증상은 없습니다. 


다만 원발성 암의 증상만 존재합니다. 최초의 증상은 바로 피로입니다. 체중 감소를 동반한 식욕 부진, 발열, 발한, 무기력, 심지어는 고열까지 신체가 허약해지는 모든 증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납니다. 


간혹 간에서 적신호를 보내오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간이 부풀어 오르면서 복부 팽창이나 당기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황달이 심하게 나타날 정도로 부풀어오른 간이 담도를 침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황달은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사망 직전에 황달 증상이 점차 악화되면서 간 기능이 크게 손상되어 독소 제거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심지어 뇌에 독소가 축적되면서 간성 뇌병증이라는 치명적인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이 간암의 진단

우선 혈액검사를 통해 간으로 전이되지 않았는 지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상 약간의 빈혈, 백혈구 증가, 활달 수치의 증가를 눈 여겨 봐야 하겠습니다. CEA, CA 19-9의 수치까지 높다면 암세포 전이를 염두에 두어야 하며 그렇다고 반드시 전이암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어쨌든 혈액검사만으로는 확실하게 간 전이를 진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초음파 검사, CT 촬영, MRI, 전신 PET 검사를 통해 더욱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간에 종괴가 발견된 경우 어디에서 전이된 암인지 진단하기 위해서 간 조직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치료 방법

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수술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지만 암의 전이된 정도와 원발성 암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화학요법 약물을 주입하면 종양의 크기를 일시적으로 수축시켜 환자의 수명을 연장할 수는 있으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은 되지 못합니다. 간의 대동맥에 직접 주입하여 간암 세포에 다량의 약물을 투여하지만 암세포를 완벽히 제거할 수 없고 완치할 수 없습니다. 


부작용도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것으로 환자를 살릴 수는 없습니다. 두 번째는 방사선 치료입니다. 암으로 인한 극심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으나 그 외 별다른 소득은 없습니다. 마지막은 수술을 통해 종양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특히 대장암으로부터 전이된 간암은 수술을 통한 완치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편이므로 간에만 전이가 된 경우라면 우선 절제 가능 여부를 검토해야 하겠습니다. 


단일 종양이나 소수의 종양이 발견될 경우에 적용되며 만약 암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면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를 내리는 경우밖에 없습니다. 주치의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암환자가 알아야 할 미역, 미역귀의 항암 효능
사이트 바로가기
»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