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암환자에게 후코이단은 어떤 효능을 발휘하나?

건강사랑 0 5523
"항암등대" 관련글을 더 보실 수 있습니다



 

암환자에게 후코이단은 어떤 효능을 발휘하나?

 

“KBS생로병사의 비밀” “천기누설” “만물상” 등에서여러번 소개가 된 “후코이단(Fucoidan)”성분은 갈조류에서추출되는 천연 다당체성분으로써 부작용 없이 면역력을 활성화시키는 높은 자연치유력이 있다고 연구 보고 되고 있습니다.



특히 암세포가 자멸토록 유도하고, 암전이를 예방하고, 대식세포, NK세포등의 면역세포를 활성화하여 항암부작용을 완화하는등 탁월한 항암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전세계적으로 암환자들이 많이 찾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미국정부NIH에서 운영하는 비영리 의학도서관 퍼브메드 (www.pubmed.gov)에는 후코이단의 효능에 대한 논문이 무려 1,800여편이 올라 와 있을 정도입니다.  


간략하게 후코이단의 효능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암세포를 자멸로 몰아넣는 후코이단

우리 인간의 몸은 약 60조의 세포로 구성 되어 있으며, 이 세포들이 사멸했다가 태어나는 것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때 세포가 스스로 자멸하는 현상을 학술용어로 [아포토시스(apoptosis)]라고 합니다. 정상세포와는 달리 암세포는 이러한아포토시스 기능이 상실되어 죽지 않고 계속적으로 증가하며 정상세포까지 잠식시키는 세포입니다. 후코이단은 아포토시스 기능을 상실한 암세포의 아포토시스 기능을 자극하여 암세포 스스로 자멸하도록 몰아 넣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9eb0f5600d326363ea2853715aa28e1c_1584091303_5745.jpg
출처 천기누설 


https://www.ncbi.nlm.nih.gov/pubmed/?term=898-908+fucoidan

(유방암과 후코이단 실험에서 암세포가 사멸되는 것을 증명한 논문, 2017년)


정상 세포에도 부작용이 발생하는 일반 항암치료와는 달리, 후코이단의 아포토시스작용은 정상 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암 세포만을 자멸로유도한다는 큰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면역력 활성화 작용

암치료시, 암환자가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은 치료 자체가 아니라, 항암,방사선치료의 부작용 (백혈구 수치저하, 피곤, 식욕감퇴, 설사, 변비, 손저림 등) 으로고생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후코이단은 면역력 활성화에 도움이 되어 이러한 치료 부작용을 완화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출처 : 생로병사의 비밀


후코이단이 어떤 경로로 면역력을 활성화하는지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1. 후코이단 복용

2. 후코이단을 이물질로 인식하고, 장관에 도달하면 대식세포가 후코이단을    감지하고 인터루킨-12와 인터페론 감마등의 사이토카인이 방출됨 

3. 림프구내 T세포와 NK세포 활성화가 되어 이물질에 대한 방어 및 공격


암세포 혈관신생 억제 작용으로 암세포 영양 공급 차단 및 전이 예방 

체내에서 자리잡기 시작한암세포는 계속적인 세포분열을 통해 증식하기 시작하고 일정 크기가 되면, 이때부터 우리 인체는 암세포를 인식하고, 영양공급을 해주기위해 혈관을 보내주기 시작합니다. 이처럼 암세포가새로운 혈관을 만드는 것을 “혈관신생”이라고 합니다. 새로 만들어진 혈관을 통해 암세포 전이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암세포 혈관신생 과정


후코이단은 이러한 “혈관신생”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암세포가 혈관과 연결되지 못하도록하여 영양공급을 차단하여 암전이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https://www.ncbi.nlm.nih.gov/pubmed/?term=FUCOIDAN+115034 

(암조직 성장을 돕는 PDGF를 감소시켜 새로운 혈관생성억제를 증명한 논문, 2019) 

 

장관 면역력을 키워 바이러스 및 질병 예방에 도움

사람의 소장과 대장에는 몸에 있는 전체 세포수보다 열배이상의 많은 세균이 살고있고, 이 장내 세균의 상태가 인체건강에 큰 영향을주고 암과 만성질환의 발생과도 관련이 있다고 추론됩니다. 후코이단을 복용할 경우 장내 세균이 다양해 지고, 건강과 관련한 세균들이 증가하게 되어, 장관면역이 좋아지게 됩니다. 이를 통해 면역력 활성이 더 좋아지고, 바이러스 및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ncbi.nlm.nih.gov/pubmed/?term=FUCOIDAN+1214-1223

(후코이단이 장관에 좋은 세균을 활성화하여 장관면역 상승시킴을 증명하는 논문) 

 


부작용 없어 암환자에게 인기, 대규모 임상실험은 한계 

후코이단은 천연성분으로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 암환자에게 큰 장점으로 뽑히는 것 같습니다. 해조류로서 요오드 대량 섭취를 우려하는 분들도 있으나, 갈조류에서 추출 한 후코이단에서의 요오드량은 아주 소량이기에 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후코이단은 천연성분으로 특정회사에서 독점 라이선스를 받을 수 있는 약이 아니기 때문에, 아직 대규모 임상실험은 이루어지지 못하는 한계는 있습니다. 자본 논리로 움직이는 기업 입장에서는 큰 비용이 드는 임상 실험을 나설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암환자의 후코이단 효능 - 치료보단 면역 증강 목적으로

따라서, 후코이단을 맹신하여 암치료만을 목적으로 후코이단만을 복용하는 것은 성급한 결정일 수 있습니다. 그보다, 병원치료와 함께, 부작용없는 면역증강 보조식품의 관점으로 접근 복용하는게 좋겠습니다.  



실제로 미국 뉴욕 Memorial Sloan Kettering (https://www.mskcc.org/cancer-care/integrative-medicine/herbs/fucoidan)과 같이 권위있는 암전문 병원에서는 후코이단을 암 보조식품으로 소개하고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추천하는 병원은 아직 없는 듯 합니다). 

 


하루 5000mg을 먹어야 효과 본다 

논문 및 관련 자료에 의하면 암환자의 경우 고순도 후코이단 2,000 – 5,000mg을 복용해야 후코이단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후코이단은 갈조류 1kg에서 1-10g정도밖에 추출되지 않는 성분으로서, 현실적으로 갈조류 자체를 많이 먹음으로써 후코이단 필요량을 섭취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하루 2,000 – 5,000mg의 후코이단을 복용하고자한다면, 고순도 고함유 후코이단을 추출하여 판매하는 업체에서 구매를 하는 것이 후코이단의 효능을 기대할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일 듯 합니다.  


구매방법 

해외에서는 아마존이나 아이허브를 통해서 구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용량인 관계로 무료샘플 체험을 제공하는 업체들도 있는데, 선택 후 구매 선택을 하면 되겠습니다.



후코이단 효능 참고하면 좋은 정보  

좋은 후코이단 고르는 방법(바로가기) 

해외 논문으로 정리하는 후코이단 효능(바로가기)


(광고)치료후 부작용 없는 면역력 증강 식품 후코이단! / 지금 무료 샘플을 받아 보세요
사이트 바로가기
»
"항암등대" 관련글을 더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

암환자 치료 후 노화 막는 방법은?

댓글 0 | 조회 1,099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