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소세포폐암 치료 새 길 열리나, 임핀지가 무엇?
비소세포폐암 치료 새 길 열리나, 임핀지가 무엇?
오늘날 우리나라 사망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암은 나날이 발전하는 의학 기술의 영향으로 생존율 역시 높아져 오고 있지만 여전히 무섭게 느껴지는 병입니다. 암은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그 종류가 달라집니다. 그중 폐암은 발생하는 암세포의 크기와 그 형태에 따라서 명칭이 나뉘게 됩니다. 폐암은 소세포폐암과 비소세포폐암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암세포의 크기가 굉장히 작아 현미경으로 확인해야 하는 경우에는 소세포폐암으로 분류합니다. 그렇지 않은 형태는 비소세포폐암으로 분류합니다. 비소세포암은 또다시 암 세포의 형태에 따라 선암, 대세포암, 육종양암 등 다양하게 구분됩니다.
소세포폐암이 악성도가 높은 편으로 타 장기로의 전이가 쉬운 반면 비소세포폐암은 그렇지 않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우리나라 폐암 환자의 80%가량은 비소세포폐암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성장이 소세포폐암보다 느린 만큼 조기에 적절하게 치료받았을 경우 완치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비소세포폐암의 병기별 치료
비소세포폐암 역시 다른 암질환과 마찬가지로 병기에 따라서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암의 치료에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은 수술치료나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비소세포폐암의 초기 단계인 1기나 2기의 경우 수술치료와 함께 항암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수술을 통해 물리적인 암을 대부분 제거하여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기나 4기부터는 비소세포폐암의 암 세포들이 상당히 전이가 이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수술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 시기는 항암화학요법과 함께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여 완치를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암세포가 더 이상 성장하는 것을 막고 수술이 가능할 정도의 몸 상태를 만드는 것이 주된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임핀지의 비소세포폐암 3기에 대한 효과
3기 이상의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에게는 항암약물을 처방하여 암 세포의 사멸을 돕고 더 이상의 추가 전이가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는 지난 30여 년 간 수술치료가 불가능한 비소세포폐암 3기 치료에 성과가 없었던 것입니다. 근치적 절제가 불가능하면서도 항암약물이 크게 효과가 없었던 사유로 인해 비소세포폐암 3기 환자의 5년 생존율은 20%를 채 넘기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임핀지가 비소세포폐암 치료에서 성과를 이루어냈다고 합니다. 답보 되어 있던 3기 이상 비소세포폐암 치료에 대한 연구가 한 발짝 앞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임핀지의 등장 이전에 비소세포폐암 말기 치료를 위해 사용되던 치료법입니다. 환자들의 무 진행 생존 기간이 8개월에서 9개월가량, 전체 생존기간 중앙값은 2년이 채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한 연구에서 절제 불가 3기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핀지 치료와 대조군을 함께 실험한 결과, 임핀지 치료군의 무진행 생존기간이 과거 8개월에서 9개월을 훌쩍 뛰어넘은 17.2개월을 나타냈다고 합니다. 위약군의 5.6개월에 비하여 무려 11.6개월이 연장되어 총 질병 진행 및 사망 위험을 절반가량 감소시키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임상시험은 3상까지 성공한 상태로 현재 3년 차에 접어드는 연구 데이터에 따르면 임핀지 치료군의 전체 생존율은 57%에 달하여 3년이 지났음에도 절반 이상의 환자들이 생존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과거 항암방사선 표준치료의 전체생존기간이 평균 2년 이내였던 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획기적인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과 유럽지역의 행동에 더불어 범 아시아 가이드라인에서도 항암치료에 임핀지를 투여하는 것을 표준요법으로 권고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지난 4월 이후 PD-L1 발현율 1% 이상 환자에 대해 임핀지의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임핀지의 건강보험 급여 등재가 뜻하는 의미는 국내에서 면역항암제를 사용하는 목적을 관해공고요법과 고식적요법 두 가지로 분류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임핀지가 완화를 목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인 암 완치를 위함 임을 공고히 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