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수잔나의 항암정보

뼈암의 암기수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건강사랑 0 1365


AJCC  기수 결정 시스템 (AJCC Staging System) 


모든 골암의 기수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AJCC(American Joint Commission on Cancer) 시스템이 있습니다. T는 종양 크기, N은 림프절로의 전이 여부, M은 원격 장기로의 전이, G는 종양의 등급을 나타냅니다. 종양크기, 림프절, 전이 및 종양 등급에 대한 이 정보들을 함께 스테이지 그룹핑(Stage grouping)이라는 프로세스에 넣게 됩니다.   그런 다음 1-4단계까지 암기수를 로마 숫자로 (I – IV) 표기하게 됩니다.



T 기수 구분 (뼈암)


TX: 원발성 종양 측정불가


T0: 종양으로 볼 증거가 없음


T1: 종양크기 8센티(3인치) 이하


T2: 종양크기 8센티 초과


T3: 종양이특정뼈의 한군데 이상에 존재


 


N 기수 구분 (뼈암)


N0: 암이 종양 주변의 림프절로 전이되지 않은 경우


N1: 암이 주변 림프절로 전이된 경우




M 기수 구분 (뼈암)


M0: 암이 뼈 또는 주변 림프절의 외부로 퍼지지 않음


M1: 원격 전이(암이 퍼짐)


M1a: 암이 폐에 전이됨


M1b: 암이 다른 부위로 퍼진 경우



뼈암 등급 구분


G1-G2: 낮은 등급


G3-G4: 높은 등급

  


TNM 기수나눔법 (TNM Stage Grouping)


위에서 T, N, M 기수와 종양 등급이 결정된 후, 이 모든 정보를 합해서 암이 몇기에 있는 지를 표현합니다.  기수를 정하는 프로세스를 스테이지 그룹핑이라고 합니다. AJCC 시스템을 사용하여 암의 기수 구분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T, N, M 기수와 종양등급이 표기된 아래의 암기수별 숫자를 찾아보면 됩니다.  



암 1기 (Stage I)


모든 1기 종양들은 종양등급이 낮고 아직 뼈 외부로 퍼지지 않은 상태.


Stage IA: T1, N0, M0, G1-G2: 종양크기 8센티 이하.


Stage IB: T2 또는 T3, N0, M0, G1-G2:  종양이 8cm보다 크거나 같은 뼈의 한 곳 이상에 암이 있음.


암2기 (Stage II)


종양이 뼈 외부로 퍼지지 않았지만(1기처럼) 등급이 종양 등급이 높음.


Stage IIA: T1, N0, M0, G3-G4: 종양크기 8센티 이하.


Stage IIB: T2, N0, M0, G3-G4: 종양크기 8센티 이상. 


암3기 (Stage 3)


T3, N0, M0, G3-G4:  종양은 뼈 외부로 퍼지지 않았지만 동일한 뼈의 한 곳 이상에 있으며, 종양 등급이 높음.



암4기 (Stage 4)


4기 암은 시작된 뼈 외부로 암이 퍼진 상태임. 종양등급은 낮을 수도 높을 수도 있음.


Stage IVA: 모든 T, N0, M1a, G1-G4: 종양이 폐로 전이됨.


Stage IVB: 모든 T, N1, 모든 M, G1-G4 또는 모든 T, 모든 N, M1b, G1-G4: 종양이 가까운 림프절이나 폐 이외의 다른 부위(또는 둘 다)로 전이됨.


AJCC 기수결정 시스템이 대부분의 암에 널리 받아들여지고 사용되지만, 뼈암 전문가들의 경우, 기수를 국소 (한부분에만 암이 있는지) 및 전이로 단순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뼈암이 한부위에 있는 경우는 1-3기이고,  전이가 되었다면 4기 입니다. 암기수를 알면 의사가 예후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며, 또한 필요한 관리와 치료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Category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