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수잔나의 항암정보

후코이단이 남성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예방합니다

건강사랑 0 2739


후코이단이 남성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예방합니다


수잔 트루질로 의사(Dr. Susana Trujillo) 작성 


출처 바로가기



남성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은 여성의 감염과 그에 따른 자궁경부 질환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면역체계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첫 번째 방어선으로서 면역체계를 증강하는 것은 바이러스와 싸우는 데 자연스럽게 도움이 됩니다. 후코이단은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없앨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남성의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 감염은 여성에서 감염과 자궁 경부 질환에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 자궁경부 암을 가진 여성과 남편을 조사한 다수의 연구에서 남성의 성적 행동이 여성의 자궁 신생물(네오플라즈마 혹은 조직의 비정상적이고 급진적인 성장의 종류를 말합니다. 즉 종양이 될 수 있습니다)의 위험성에 영향을 주며, 심지여 여성의 성 활동을 관리하더라도 영향을 미칩니다. 


자궁경부암의 높은 발생 빈도를 보이는 신체 부위에서 남성의 성적 행위가 자궁 경부 신생물의 위험 인자입니다. 더욱 최근 연구는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전립선암 혹은 구인두암과 음부 사마귀 같은 질병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므로 남성의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을 이해하는데 있어 증가하고 있는 관심을 인식하는 것과 질병을 예방할 새로운 최선의 방안 및 자연적인 치료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색 해조류(모즈쿠 Mozuku, 메카부 Mekabu, 후쿠스 Fucus)에서 포함된 자연산 다당류인 후코이단(Fucoidan)은 항인유두종 바이러스 활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막는 대안으로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모즈쿠(큰실말), 메카부(미역귀), 후쿠스(녹갈색 갈조)에서 특별히 포함된 후코이단은 항인유두종 활동을 하는 천연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 중 하나입니다. 후코이단은 다당류, 식물화학물질, 격리된 활동 분자가 포함되어 있어 여러 종류의 암을 치료할 가능성이 있는 치료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자궁 경부와 마찬가지로, 남성 생식기와 항문부분에서 채취한 샘플에서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자주 발견됩니다. 남성의 약 20%에서 성기와 항문(귀두, 음경, 음낭과 항문) 부위에서 인유두종 바이러스 DNA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발견됐습니다. 이 넓은 범위는 남성의 성기에서 적절한 샘플을 부분적으로 얻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나온 결과입니다.



남성과 성관계를 가지는 남성은 항문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유병률이 훨씬 높습니다. 가장 높은 유병률은 인체 면역결핍 바이러스(에이즈)에 감염된 동성과 성관계를 가지는 남성에게서 나타나고, 항문에서 90%가 넘는 유병률을 보입니다. 또한 항문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은 여자 청소년과 성인 여성에게서 13%에서 50% 사이로 흔하게 발생합니다. 남성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여성 항문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가장 높은 유병률은 에이즈에 감염된 사람에게서 나타납니다.


(여성과 성관계를 가지는) 이성애자 남성의 성기와 항문 부위의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과 관련된 가장 일반적인 위험은 일생에 성관계를 가진 파트너의 숫자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여성과 다르게 나이가 든 남성도 젊은 남성처럼 인유두종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남성이 이성애자이든 동성애자이든 상관없는 사실입니다. 


(성별에서) 다른 결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남성에서) 예방을 지속할 수 있는 적절한 면역 반응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연구에서 남성의 항체 수준이 여성보다 모든 나이에서 낮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게다가 남성은 여성보다 더 많은 성적 파트너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추됩니다.


갈색 해조류에서 추출한 후코이단은 항종양, 항바이러스, 항응혈, 산화 방지, 면역 염증 반응과 기타 의료적 특성과 같은 다양한 생체역동작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후코이단의 항바이러스 활동과 관련된 조사는 연구 분야에서 관심을 끌고 있고 특히나 항 인유두종 바이러스 특성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후코이단은 바이러스 생애 주기를 교란하여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하거나 숙주의 항바이러스 면역 반응을 높여 바이러스 제거 과정을 가속화합니다.


바이러스의 생애 주기는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바이러스 생애 주기의 기본적인 6단계인 바이러스 흡착, 바이러스 침투, 캡시드(바이러스의 핵산을 감싸는 단백질로 이루어진 껍질) 탈피, 생합성, 바이러스 조립 및 바이러스 방출로 이루어집니다. 후코이단은 바이러스 생애 주기의 각 단계를 막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전에 직접적으로 바리온(성숙한 바이러스 입자)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후코이단의 특정 항바이러스 기전은 다당류의 특별한 구조적 성질과 가장 연관 있습니다.


면역체계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첫 번째 방어선으로서 면역체계를 증강하는 것은 바이러스와 싸우는 데 자연스럽게 도움이 됩니다. 후코이단은 HPV를 없애는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고의 후코이단은 갈색 해조류 모즈쿠, 메카부, 후쿠스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최고의 결과를 얻으려면 베타 글루칸(beta-glucan: 다당류의 일종으로 면역증강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효모의 세포벽, 버섯류, 곡류 등에 존재)을 포함한 후코이단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결과적으로 후코이단, 특별히 모즈쿠, 메카부, 후쿠스에서 얻은 후코이단은 다양한 항 바이러스 성질, 낮은 세포독성과 같은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후코이단이 단독으로 혹은 베타 글루칸과 같은 다른 물질과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촉망받는 항바이러스 추출물이라는 사실을 시사합니다.



참조: 한글 표기 및 영문 표기


1. 프렝클 T, 포츠 J. 성전염 질환 참여: 웨인 A. 맼프벨-왈시 비뇨기과. 필라델피아. 발췌; 2007: 371-385.

1. Frenkl T, Potts J. Sexually transmitted diseases. In: Wein A. Campbell-Walsh Urology. Philadelphia, PA: Saunders; 2007: 371-385.


2. 프리쉬 M, 글리멜리우스 B, 반 덴 프룰 AJ, 이외. 항문 암의 원인으로서 성 전파성 질환. 뉴잉글랜드 학술지. 1997; 337(19): 1350-1358.

2. Frisch M, Glimelius B, van den Brule AJ, et al.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 as a cause of anal cancer. N Engl J Med. 1997;337(19):1350-1358.


3. 왈부머스 JM, 제이콥 MV, 마노스 MM, 이외.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퍼지는 자궁 경부암의 필연적 원인입니다. 병리학 학술지. 1999; 189(1): 12-19.

3. Walboomers JM, Jacobs MV, Manos MM, et al. Human papillomavirus is a necessary cause of invasive cervical cancer worldwide. J Pathol. 1999;189(1):12-19.


4. 쿠라싱암 SL, 휴이스 JP, 키비앳 NB, 이외. 자궁경부 이상 1차 스크리닝에서 인유두종 바이러스 테스트 평가: 민감도, 특이도, 빈도 비교. 미국 의학 협회 학술지. 2002; 288(14): 1749-1757.

4. Kulasingam SL, Hughes JP, Kiviat NB, et al. Evaluation of human papillomavirus testing in primary screening for cervical abnormalities: comparison of sensitivity, specificity, and frequency of referral. JAMA. 2002;288(14):1749-1757.


5. 슈나이더 A, 컬크마이르 R, 드 빌리어스 EM, 기스맨 L. 여성 보균자의 남성 성 파트너에서 무증상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비뇨기과학 학술지. 1988; 140(6): 1431-1434.

5. Schneider A, Kirchmayr R, De Villiers EM, Gissmann L. Subclinical human papillomavirus infection in male sexual partners of female carriers. J Urol. 1988;140(6):1431-1434.


6. 질병 예방 및 관리 본부. 인유두종 바이러스와 남성. CDC 자료 표. http://www.cdc.gov/std/HPV/STDFact-HPV-and-men.htm. 2009년 9월 5일 이용

6.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HPV and men. CDC Fact Sheet. http://www.cdc.gov/std/HPV/STDFact-HPV-and-men.htm. Accessed September 5, 2009.

7. 듀네 EF, 닐슨 CM, 스톤 KM, 마코위츠 LE, 길리아노 AR. 남성에서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예방; 체계적인 문헌 고찰. 감염성 질병 학술지. 2006; 194(8):1044-1057.

7. Dunne EF, Nielson CM, Stone KM, Markowitz LE, Giuliano AR. Prevalence of HPV infection among men: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J Infect Dis. 2006;194(8):1044-1057



암환자 건강보조식품으로 인기가 많은 후코이단 효능에 대한 진실
사이트 바로가기
»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

Category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