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수잔나의 항암정보

전립선암이 무엇인가요? 어떤 증상을 보이고, 어떻게 치료하나요?

건강사랑 0 3067



전립선암이 무엇인가요? 어떤 증상을 보이고, 어떻게 치료하나요? 




Link: https://www.quora.com/What-is-prostate-cancer-What-are-its-symptoms-and-what-is-the-treatment-available


Susana Trujillo, N.D., M.S. Naturopathic Physician. Consultant. Scientist.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을 주셨네요! 제가 전립선암 문제를 제 책 남성 건강: 전립선 건강을 위한 자연적인 접근법에서도 다뤘습니다.


전립선암이 무엇인가요?


전립선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죠. 전립샘은 땅콩 크기의 샘으로, 정자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이동시키는 액체를 생성합니다. 전립선암은 전립샘 내의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자라면서 시작됩니다. 전립샘에서 배출되는 단백질, 흔히 전립선 특이 항원이라고 부르는 단백질이 혈액에서 지나치게 많이 나오는 것도 전립샘암의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전립선암 초기에는 대게 증상이 없습니다. 증상이 나타난다면 주로 아래에 나와 있는 예시에서 하나 혹은 두 개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소변보는 데 불편함


   소변을 자주 봄(밤에 심해짐)


   소변에서 피가 나옴


   소변을 볼 때 아픔


   발기가 어렵거나 발기 유지가 어려움


 


암의 단계가 진행되면, 아래와 같은 증상을 포함합니다.


   뼈의 통증(주로 척추뼈 넓다리뼈, 골반, 혹은 갈비뼈)


   뼈 파열


 


암이 척추로 퍼지거나 전이되어 척수를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다리 허약


   소변 혹은 대변을 보기 힘듦, 또는 두 증상 다 나타남


 


초기 전립암 치료


암의 크기가 작고 국소 부위에 있으면, 아래에 나온 치료법 중 하나를 적용합니다.


1. 정기적인 확인: 전립선 특이 항원 수치를 정기적으로 확인합니다.


2. 근치 전립선 절제술: 수술로 전립샘을 잘라내는 방법입니다. 전통적인 수술 방법은 병원에 10일 정도 입원하며, 회복 기간이 3달 정도 소요됩니다. 로봇을 이용한 키홀 수술(환자의 몸을 아주 조금만 절개한 뒤 레이저 광선을 이용해서 하는 수술)을 하게 되면 병원에 며칠만 머물고 회복 기간을 줄일 수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듭니다.


3. 근접치료(브라키테라피): 근접 방사선 치료 시드(방사선이 뿜어져 나오는 매우 작은 의료기기)를 전립선에 삽입해 방사선 치료를 합니다.


4. 입체조형 방사선 치료: 모양을 조절할 수 있는 방사선 빛을 쏘기 때문에 다른 장기와 가까이 붙어있는 치료가 필요한 부분으로 조절해서 방사선을 쏠 수 있습니다.


5. 세기 조절 방사선 치료: 방사선 빛의 세기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입체조형 방사선 치료의 발전된 형태입니다.


 


전립선암의 초기 단계에서 환자는 4개월에서 6개월간 방사선 치료와 호르몬 치료를 같이 받게 됩니다. 하지만 치료 옵션은 암의 초기 단계에 따라 바뀝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는 꼭 모든 가능한 치료 방법을 담당 의사와 논의해야 합니다.


진행된 전립선암에 가능한 치료법


진행된 암은 더욱 공격적이고 신체를 따라 더 많은 곳으로 퍼지게 됩니다.


1. 항암치료


2. 안드로겐 차단 요법 혹은 안드로겐 억제 요법은 안드로겐의 효과를 줄이는 호르몬 치료입니다.


3. 근치 방사선 전립선 절제술은 이 단계에서 더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치료가 가능한가요?


국소 혹은 지엽적 단계에서 발견된 전립선암의 치유율은 대략 90%로 매우 높습니다. 미국 암 학회가 발표한 전립선암의 모든 단계를 포함한 생존율입니다:


   5년 상대 생존율은 99%입니다.


   10년 상대 생존율은 98%입니다.


   15년 상대 생존율은 96%입니다.


 

위에 나타난 숫자는 예상값이라는 것을 상기시켜 드립니다. 모든 가능한 치료 방법을 비롯한 의료적인 접근뿐만 아니라 삶을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영양/식이 접근법 또한 고려해보시길 권장합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Category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