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주사 종류들 정리 스테로이드 부터 연골주사까지

건강사랑 0 27

우리 어머님, 아버님 퇴행성 관절염으로 병원에 가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공관절 수술하기 전 단계에서 주사 치료를 주로 하게 됩니다. 그런데 무릎 주사는 종류가 아주 많습니다. 어떤 증상과 어떤 단계에 어떤 주사를 사용하는지 또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오늘 알아보겠습니다.

연골주사

연골주사는 무릎에 대한 주사 치료를 할 때 가장 첫 번째로 고려되는 주사입니다. 연골주사를 맞게 되면 기름칠해주는 역할을 하며 풍부한 점탄성으로 무릎의 연골과 연골이 부딪치는 곳에 쿠션 역할도 해줍니다. 연골 주사는 퇴행성 관절질환으로 인한 연골의 퇴행을 억제하고 퇴행성 관절질환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주사는 주로 6개월에 한 번씩 맞을 수 있으며, 효과가 오랫동안 유지된다면 반복해서 주사를 맞을 필요는 없습니다.

프롤로테라피

프롤로테라피는 상처 치료에 필요한 조직을 증식시켜 손상 부위를 치유하고 인대와 근육을 튼튼하게 만드는 치료법으로, 신체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세포와 조직을 증식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이 치료법은 관절염, 골관절염, 골연골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골관절염, 퇴행성 골연골관절염 등을 치료하는데 사용됩니다.

DNA주사

연골주사를 맞아도 불편감이 지속되는 경우에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치료법으로, 보험 적용 기준은 6개월 이내에 최대 5회 투여할 수 있습니다. DNA주사는 연골 세포와 조직의 재생을 돕는데 사용되며, 재생의 가능성이 있는 환자들에게 권고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극심한 활액막염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에는 단기간 효과가 매우 좋지만 장기적으로 반복적으로 맞게 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의 고민과 결정이 중요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주로 활액막염,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골관절염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물이 차는 증상

물이 차는 경우에는 정밀검사가 매우 필요하며 효과가 한두 달도 가지 않는다면 원인을 찾아 정확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밀검사에서 물이 차는 원인이 나오면 이에 따른 시술이나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물이 차는 증상은 관절염, 골관절염, 인대염, 근육염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 주사 치료의 중요성

무릎 통증은 일상 생활에 많은 제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주사 치료로 조기에 증상을 완화하고 퇴행을 늦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 주사 치료는 단순히 통증을 완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절의 기능 유지와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무릎 통증을 느끼신다면 빠른 시일 내에 정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치료 방안을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무릎 주사 치료 시에는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무분별한 주사 투여는 오히려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으니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에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영상이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과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