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위험과 올바른 건강식품 고르는 방법

건강사랑 0 89

건강을 지키고자 하는 현대인의 욕구와 더불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한 선택이 역효과를 낳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실제 사례를 통해 건강기능식품의 문제점을 들여다보고, 올바른 제품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글은 식약처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를 위주로 작성되었으나, 건강보조식품도 동일합니다. 오히려 건강보조식품은 식약청이 인정되지 않으니 각별히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기능식품 부작용 사례 정리

다음은 건강기능식품 섭취로 인한 부작용 사례를 요약한 내용입니다. 출처 kbs 창+


 

  1.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한 급성 간염: 한 개인이 다이어트 목적으로 특정 식품을 섭취한 후, 급성 간염을 진단받았습니다. 이 사례에서는 제품 복용 후 불편함을 느끼고 병원을 방문하였으며, 의료진은 다이어트 식품 섭취가 급성 간염의 원인이라고 진단했습니다.

  2. 부작용에 대한 정보 부족과 반품 거부: 해당 다이어트 제품은 잠재적인 부작용에 대한 경고나 적절한 설명 없이 판매되었습니다. 부작용을 경험한 후 제품의 반품을 요청했지만, 판매자 측에서는 반품을 거부하고, 대신 할인된 가격으로 계속해서 제품을 사용하라고 권유했습니다.

  3. 건강기능식품 복용 후 수면 문제 및 소화 불량: 다른 사례에서는 한 소비자가 건강 개선을 목적으로 특정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여 섭취했으나, 오히려 수면 문제와 소화 불량을 겪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는 소화제를 추가로 복용해야 했으며, 결국 환불을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제품 판매자는 연락을 제대로 받지 않거나, 환불 요청에 응하지 않아 소비자의 불만이 커졌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건강기능식품이 기대하는 긍정적인 효과 대신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제품에 대한 적절한 정보 제공의 부족, 반품 및 환불 절차의 어려움 등 여러 문제점을 드러냅니다. 소비자는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고 섭취할 때 신중을 기하고,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건강식품 무엇이 문제일까


1. 부적절한 정보 제공

많은 건강기능식품들이 체중 감량, 에너지 증가 등의 이점만을 강조하면서, 잠재적인 부작용이나 주의사항에 대해서는 충분히 안내하지 않습니다.


2. 반품 및 환불 절차의 어려움

부작용을 경험한 소비자가 제품 반품을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제품 판매자 측에서는 이를 거절하거나, 대신 다른 혜택을 제안하며 계속해서 섭취하도록 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소비자 보호의 미흡

건강기능식품으로 인한 부작용 사례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피해 보상을 받기까지의 절차가 복잡하고 어려운 실정입니다.

올바른 건강 기능식품 (또는 보조식품) 고르는 방법


1. 제품 정보 꼼꼼히 확인하기


제품 구매 전, 성분, 부작용, 주의사항 등의 정보를 자세히 읽어보고,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확인해야 합니다.


2. 신뢰할 수 있는 제품 선택하기


정부 기관의 인증을 받은 제품이나 신뢰할 수 있는 제조사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증 마크, 제조사의 명성 등을 참고하십시오.


3. 후기와 평가 참고하기


다른 소비자들의 사용 후기와 평가를 참고하여, 제품의 실제 효과와 부작용 경험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유익합니다.


4. 전문가 상담


가능하다면, 제품을 구매하고 섭취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기존에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필수적입니다.


건강기능식품 선택과 섭취는 신중해야 합니다. 제품의 이점뿐만 아니라 잠재적 위험도 함께 고려하여, 건강을 위한 올바른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