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암환자 식단 단백질 잘 섭취하는 방법은?

건강사랑 0 2923


암 환자에게 단백질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단백질이 신체에서 하는 역할은  면역 기능 유지와 세포 생성과 세포 복구입니다. 특히나 암을 키우거나 암세포를 죽이는데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이 면연력이기 때문에 암 환자의 식단 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면역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또한 암 환자의 경우 수술이나 항암 치료나 방사선 치료 시 면역력도 떨어지고 단백질 소모가 일반인에 비해 훨씬 크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가 중요합니다.  


암 환자는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암 환자들의 경우 단백질 식품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단백질 섭취를 줄이는 위험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암 환자 육류는 나쁘지 않습니다

‘암 환자에게 고기는 나쁘다.’라고 생각하여 고기 섭취를 아예 중단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고기를 먹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질이 안 좋은 고기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육류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경우 질이 좋은 고기를 적당하게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육류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경우 붉은 고기에 속하는 돼지고기, 소고기, 양고기 등을 350~500g정도로 적당하게 나눠서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채소에도 단백질 있지만 육류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그래도 육류(붉은 고기)를 섭취하는 것이 꺼려지신다면 식물성(채소)으로도 단백질 섭취가 가능합니다. 보통 단백질 식품이라고 하면 고기나 생선, 달걀을 떠올리는데 사실 채소에도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이 많은 채소로는 콩, 곡류, 시금치, 브로콜리, 청경채, 콩나물, 케일, 아스파라거스, 파슬리, 감자 등이 있습니다. 채소로 단백질을 섭취할 경우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소로만 단백질을 섭취할 경우 아미노산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채소 여러가지를 같이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기 섭취를 아예 중단하기 보다는 채소와 흰살 고기(닭고기, 오리고기, 계란, 해산물 등)을 같이 섭취하면 단백질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암 환자 식단의 단백질 섭취를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 끼 질 좋은 육류와 채소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며 적당하게 섭취한다면 충분히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해조류도 좋아

섬유소와 기타 영양소가 풍부한 해조류와 함께 육류 섭취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소고기 미역국등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 해조류 속 '후코이단'이란 성분은 항암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관련하여 아래 정보를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


항암등대
후코이단 효능 : 암세포 사멸 유도, 전이 억제하고 암치료제에 시너지 효과를 준다
후코이단,암세포전이를 막고암치료제와 시너지효과 준다후코이단이란 후코이단의 기원후코이단은 미역,다시마,톳등 갈색의 해조류에서 발견되는 후코스가 풍부한 황산화 다당류를 일컫습니다. 후코이단은 일본 오키나와에서 암 발병률이 낮은 이유를 조사하던 킬린 박사(Dr. Kylin)가 1913년 처음 소개했습니다. 그 후로부터 후코이단의 생물학적 활동을 밝히기 위해 14…

암환자의 단백질 섭취량

일반적으로 암 환자분들에게는 몸무게 1kg당 1g의 단백질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많은 전문가들은 암 환자에겐 체중 1㎏당 1.2-1.6g의 단백질 섭취가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체중이 60㎏인 여성 암환자라면 매일 단백질을 70-90g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단백질을 한번의 식사에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기 보다는, 매끼 식사때 마다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트빌 반 컵에 단백질 7g

두부 100gdp 단백질 9g

병아리콩 한 컵에 단백질 12g

그릭요거트 작은 통에 단백질 17g

아몬드 1/4컵에 단백질 7.5g

호박씨 1/4컵에 단백질 10g  

단백질 채소와 함께 먹어야

육류를 먹을땐 야채와 함께 먹으면 가장 좋습니다. 채소와 함께 먹으면 육류의 유해 물질과 콜레스테롤이 흡수는 되는 것을 막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채소를 먹저 먹고, 육류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만일 치료 부작용으로 암환자가 육륙 소화가 어렵다면, 잘게 썰은 고기로 드시거나, 죽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면서 조금씩 고기량을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단백질 보충제 보단 육류 섭취

요령으로 단백질 보충제로 단백질을 보충할려는 환자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육류 자체로 섭취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합니다. 그럼에도 3기이상 치료가 힘들다면 주치의와 상의하에 환자 전용 단백질 보충제를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암환자 치료 후 노화 막는 방법은?

댓글 0 | 조회 1,098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