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혈액암 악성림프종 초기증상, 항암치료가 가능한 경우는?

건강사랑 0 4717

악성 림프종

3대 혈액암 (악성)림프종 다발골수종 백혈병으로서 그 중 악성 림프종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악성 림프종은 대표적인 혈액암 중 하나로 우리 몸에서 중요한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림프계통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림프절에 대한 이해와 초기 증상


림프절은 전신에 그물망처럼 분포되어 있습니다. 보통 살이 접히거나 장기와 장기가 접히는 구간에 많은 림프절이 있습니다. 림프절은 아주 가는 림프관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림프관 안에 림프액들이 흘러 다니면서 전신에서 면역과 관련 된 정보를 주고 받고 있습니다. 

초기증상과 악성 림프종 분류


림프절이 붓는 느낌

목부위 혹이 만져지거나 육안으로 보임

발열 · 체중 감소 · 식은 땀
 


이들 림프절은 1cm의 콩 모양으로 육안으로 보이지 않거나 만져지 않으나 종양이 생기면 붓거나 단단해지는 변화를 가집니다. 


발생 위치에 따라 또 분류가 나뉘는데, 목과 얼굴에 발생하는 '호지킨 림프종'과 온 몸에 발생하는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구분하는합니다. 


*비호지킨 림프종 환자가 대부분을 차지 합니다.

비호지킨 림프종 치료 

비호지킨 림프종-B세포 표적치료 가능


비호지킨 림프종은 또 다시 종양의 기원에 따라 종류가 나뉩니다.  절반 이상은 B세포 림프종이 많은걸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현재 비호지킨 림프종에서 T세포,NK세포는 현재까지 표적치료가 없으며, 오직  B세포에만 표적치료제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표적치료제는 특정 유전자 변이가 발현된 암세포만을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치료제 입니다 B세포 림프종의 경우 ‘리툭시맙’이라는 표적치료제가 있어 과거보다 치료 성적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비호지킨 림프종-T세포 NK세포군 치료

만일 비호지킨 림프종에서 T세포, NK세포군이면 고용량의 항암요법과 조혈모세포이식 또는 면역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나, 아직은 특별한 표준 치료법은 없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요법

악성 림프종등 혈액암은 결국 백혈구에서 생긴 암이며, 백혈구가 원래 담당하던 세균 방어 능력이 떨어진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식사를 할때 감염이 되기 쉬운 음식들은 피하는 게 중요 합니다.


날 것의 회 고기류는 피해야 하며, 야채는 깨끗이 씻어 드시길 바라며, 오래 두시고 먹는 음식 장류나 묵은지등도 곰팡이균에 감염 될 가능성이 있어 피하는 게 좋습니다. 과일은 최대한 껍질을 벗겨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근육이 되는 단백질은 꾸준히 적당하게 드시는 게 좋습니다. 하루 손바닥 크기 50~60g 정도의 양을 드시길 바랍니다.

악성 림프종의 높아지는 완치율

치료가 어렵기로 악명 높은 혈액암이지만 최근 20년간 생존율이 크게 높아졌으며, 특히 악성 림프종은 50퍼센트 이상으로 높은 생존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만일 표적치료를 받을 수 있는, 비호지킨 림프종-B세포 라면 더욱 생존율이 높아 질 수 있습니다.



악성 림프종외 혈액암은 결국 면역세포가 정상적인 활동을 못하는 암입니다. 꾸준한 영양 섭취와 함께 적절한 운동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서 체력과 면역 유지를 한다면 충분히 이겨 낼 수 있는 암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암환자 치료 후 노화 막는 방법은?

댓글 0 | 조회 1,137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