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발생 원인과 절제 수술 종류 그리고 비용은?

국내암정보

갑상선암 발생 원인과 절제 수술 종류 그리고 비용은?

건강사랑 0 237
지금 가장 인기 있는 후코이단! / 지금 무료 샘플을 받아 보세요
사이트 바로가기
»

갑상선암은 수술도 어렵지 않고 재발이 적어서 치료하기 쉬운 암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갑상선 암이라고 해도 병기와 증상, 환자 분의 상태와 나이에 따라서 예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갑상선 암 관리방법과 수술방법, 수술비용 등을 알아본 후에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암이라?

갑상선암에 생기는 결절을 말하는데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으로 분류됩니다. 악성으로 생기는 결절들을 갑상선 암이라고 부릅니다. 갑상선 암은 예후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치료시기를 놓치고 두면 주변조직으로 더 멀리 퍼지게 되어서 심한 경우 생명을 잃기도 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와 전문가에 의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갑상선 암의 종류

갑상선 암은 어떤 세포에서 생겼는지, 세포의 성숙도는 어떠한지에 대하여 분류되고 있습니다. 발생 세포의 종류에 따라 분류하게 되면 여포세포에서 생기는 유두암, 여포함, 미분화암과 저분화 암이 있으며 여포세포 외에 다른 곳에서 생기게 되는 림프종과  전잉성암 그리고 수질암이 있습니다. 


여포란 다른 물질들이 분비되는 샘조직을 말하며 갑상선 외에도 뇌하수체와 난소등에서 보이는 기관 중 하나입니다. 세포 성숙도에 따라 ‘분화도’로 나뉘는데 분화가 잘 된 것을 분화함, 분화가 잘 되지 않은 것을 미분화암이라고 부릅니다. 미분화암이 더 빨리 분열되어 암이 진행되는 속도가 빠르며 치료 예후도 어렵습니다. 

갑상선의 역활

갑상선은 호르몬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인체의 기관이 제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필요한데 체온이 떨어지면 일정수준으로 올려주고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물질대사를 균형있게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뒤에 있는 부갑상선에서는 몸의 근육이 정상적으로 움직이도록 작용하는 혈액 내의 칼슘과 인의 균형을 맞춰주는 일을 합니다. 

갑상선암이 생기는 요인

암이 생기게 되는 기전은 거의 비슷합니다. 세포는 성장하고 분화하고 사멸하는 주기가 일정하며 적절히 조절이 되는데 이러한 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경우 계속해서 분열하게 되어 암이 생기는 것입니다. 


종양의 발생을 억제시키는 유전자나 DNA를 고치는 수선유전자 등에 문제가 생기면 성장과 사멸이 중단되지 않아 암세포가 계속해서 크게 자라게 됩니다. 갑상선 자극 호르몬과 갑상선 유두암의 경우에는 BRAF유전자가 이러한 암세포를 만드는 한 유전적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사선

갑상선 암이 생기는 위험인자로 현재 잘 알려진 것은 방사선 노출되는 정도입니다. 방사선이 노출될 경우 갑상선 암이 생길 위험이 커지며 유두암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치료나 방사선 유출사고 등에 의한 노출로 갑상선암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방사선은 유전자구조를 변이시켜 갑상선암이 생길 확률을 높입니다.  방사선에 노출 되고 5년 후 정도에 갑상선 암발병확률이 높아지지만 간혹 30년 후에 생기기도 합니다. 

유전적 요인

유전적요인으로 갑상선암이 생기기도 합니다. 가족성 수질암 증후군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정 유전자에 이상이 발생하여 수질암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갑상선 질환

기존에 갑상선 질환 바제도병이나 갑상선 결절, 종양 등을 앓은 사람에게서  암이 생기기도 합니다만 정확한 인과관계가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호르몬적 요인

일반적으로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깊다고 여겨지고 있지만 학술적 증거는 부족합니다. 

식단의 문제

요오드 결핍시 갑상선자극이 계속되어 여포함이 발생할 수 있으며 양배추나 브로콜리도 갑상선암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서구화된 고칼로리의 식단은 체중증가와 함께 갑상선암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암 수술의 이해

전절제와 반절제 갑상선암의 상태에 따라 전부 절제하기도 하고 반절제를  하기도 합니다. 갑상선 경계를 벗어나서 주변조직까지 암세포가 침범된 경우 원격전이가 일어난 경우 전절제가 필요합니다. 


한쪽으로만 전이 되었다 해도  암세포가 바깥으로 침범한 경우에는 추가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전절제를 하는 경우는 방사선 요오드치료를 해야할 경우, 암이 다발성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가족력을 가진 경우, 세포가 빠르게 분화하는 형태인 수질암 저분화암, 미분화암인 경우가 해당됩니다. 반절제를 해도 호르몬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재발가능성을 낮춰줍니다.

갑상선 수술 종류

목절개 (전통적 방식)

목에 절개를 통한 수술로 가장 확실하게 암세포를 없앨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에 절개하기 때문에 미용상 좋지 않습니다. 

내시경 수술 (유륜,겨드랑이)

내시경을 통하여 암세포를 없애는데 전통적 방식 보다 치료효과가 떨어질 수 있지만 절개상처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습니다. 

구강 내시경 수술

피부가 절개되지 않지만 초기 암에서 적출되는 부분이 넓지 않은 경우에만 쓰일 수 있습니다.

로봇 수술법

로봇이 자동적으로 수술하지는 못하고 사람이 조정해서 수술을 합니다. 수술부분을 정교하게 없앨 수 있지만 사람 몸에 수많은 변이가 있고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이 수술하는 것이 아직까지는 안전할 수 있습니다. 로봇수술은 우주에서 의사가 동행할 수 없는 경우, 수술가능한 의사가 원거리에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수술 비용

이 부분은 수술종류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비용은 달라집니다. 하지만 전절제 기준. 250~350선의 비용이 들어가나, 보험을 들었다면 100만원이하로 줄어 듭니다. 아래의 예를 통해서 참고하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 ♡Keep us strong!♡
갑상선암 수술 후 이야기③ ~♡ (수술비용 참고)
갑상선암 전절제 수술 후기세 번째 이야기 ​​#갑상선암수술4번의 조직 검사 후,최종적으로 갑상선암 전절...

수술이후 갑상선 호르몬제 투여(씬지록신)

수술 이후 부작용으로 갑상선 호르몬 저하가 발생하며, 수술 이후 갑상선 호르몬제를 평생 복용하여 조절을 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호르몬제는 신지로이드(씬지록신)이 있습니다.

마치며

갑상선암은 무엇인지 수술종류와 수술비용등에 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어떤 수술을 하느냐를 미리 결정하고 오시는 경우도 많은데 전문의와 함께 몸상태와 가지고 있는 위험인자를 분석하여 나에게 맞는 수술법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암환자가 알아야 할 미역, 미역귀의 항암 효능
사이트 바로가기
»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