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암정보

자궁암 발병 위치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

건강사랑 0 6409

자궁암 발병 위치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



자궁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인 자궁암은 발생 부위에 따라서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으로 나누는데 이 두 암은 해부학적으로 발병 위치도 다르고 병의 원인, 증상, 증후, 진행 양상, 병리조직학적 특성 그리고 치료 방법 등에서 굉장히 다르기 때문에 만약 자신이 자궁암일 경우에 어느 위치에 발생을 했으며 어떠한 상태에 있는지 정확하게 인지를 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자궁경부암은 질에 연결된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암을 말하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 중 두 번째로 흔한 암에 속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성 접촉에 의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주된 원인으로 작용을 하는데요. 그 이외에도 16세 이전의 조기 성 경험자나 아이를 많이 낳은 경험자에서 발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불결한 성생활이 여성의 자궁경부암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깨끗하고 안전한 성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와는 다르게 자궁체부암은 자궁 내 공간을 덮고 있는 조직에 발생을 하는 암인데요. 그래서 다른 말로 자궁내막암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러한 자궁체부암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자궁 내막 세포가 유전적 변이를 일으켜 암세포를 자라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한 번도 출산하지 않은 미 산부나 이른 초경, 비만, 늦은 폐경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은 발병의 위치가 굉장히 다른데요. 하지만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은 출혈 증상이 나타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질 출혈과 함께 혈성 분비물이 나오게 되는데 초기에는 출혈량이 많지 않지만 병이 진행되면 과다 출혈로 인해 빈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궁체부암은 자궁 출혈 증상이 나타나고 불규칙한 자궁 출혈이 있을 경우 자궁내막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출혈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출혈 증상은 비슷하기 때문에 어느 위치에서 출혈이 발생하느냐에 따라 암도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정확한 치료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자궁경부암과 자궁체부암은 같은 자궁에서 발생을 하지만 굉장히 다른 성격을 띄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이라면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암환자 치료 후 노화 막는 방법은?

댓글 0 | 조회 1,131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