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 증후근에 좋은 음식들

건강사랑 0 497

사람이 피로를 느낄 때에는 대부분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무리했을 때 입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거나 평소와는 다르게 무리한 일정을 소화할 때에도 쉽게 피로함을 느끼고는 하는데요. 이렇게 조금씩 누적된 피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고 방치하면 만성 피로 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여러 질환에 노출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성 피로 증후근 진단

만일 일반 피로가 아닌 만성 피로 증후근 증상이 느껴지면, 단순 피로를 넘어서 자신의 몸 상태가 심각함을 느끼는 게 좋습니다. 아래는 만성 피로의 의심과 진단 단계로서, 자신의 몸 상태가 어떤지 체크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성피로 증후근 의심 단계

 만성 피로 증후근의 진단 단계

 6개월 이상 만성적 피로 증상

 기억력 및 집중력 감소

 병원에서 검사해도 증상이 없음

 목이나 겨드랑이 임파선의 비대 및 통증

 충분히 휴식을 취해서 피로감이 지속될 때

 인두통, 근육통, 관절통

 피로 증상으로 업무 능력이 떨어짐

 잠을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가 않을 때

만일 만성 피로가 맞다면 병원에 가서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게 좋습니다. 그 다음에는 피로를 예방하거나 경감시키는 좋은 음식으로 예방 및 관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는 피로 관리에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피로 관리에 좋은 음식들

만일 만성 피로가 맞다면 병원에 가서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게 좋습니다. 그 다음에는 피로를 예방하거나 경감시키는 좋은 음식으로 예방 및 관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는 피로 관리에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수박

과도하게 몸을 움직이고 나면 근육이 무리하여 피로감이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몸이 젖산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비타민을 조효소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조효소란 효소가 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 물질이며 코엔자임이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수분이 풍부하면서도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수박은 몸에 부족한 수분을 채워주고 풍부한 비타민이 조효소 역할을 하여 젖산 제거를 효율적으로 도와줍니다. 또한 비타민B군은 체내에서 대사 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생리작용에 관여하며, 이것이 부족할 경우 면역력이 저하되고 피로를 느낄 수 있기에 충분한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며 원기회복에 좋다고 알려진 굴은 영양가는 매우 높으면서도 칼로리는 낮아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는 피로 관리에 좋은 음식인데요. 11월부터 2월 사이가 가장 제철이며 면역력을 높여주는 아연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타우린 그리고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굴에는 글리코겐으로 이뤄진 탄수화물이 들어있는데, 우리 몸이 피로감을 느낄때에는 몸에 저장되어있던 글리코겐이 고갈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활동량이 많은 사람일수록 더욱 자주 느낄 수 있는데 굴을 섭취하면 글리코겐을 채워주어 피로감이 느껴지지 않게 하고 비타민 B12와 철분도 들어있어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과

사과는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과일이며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과 같다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사과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껍질입니다. 사과 껍질에는 케르세틴과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 작용을 활발하게 도와주는데요.  


몸에 피로가 쌓이면 체내에 활성 산소가 늘어나게 되면서 여러 곳에 염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아픈 곳이 빠르게 회복되지 않고 아무리 오래 잠을 자더라도 피곤한 느낌이 오래가게 되는데요. 항산화 성분을 섭취하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염증을 줄여주면서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그래서 한층 가벼운 몸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으니 꾸준히 하루에 1~2개씩 섭취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배추

김치를 즐겨 먹는 한국인들에게는 매우 익숙한 재료인 배추는 다양한 음식에서도 활용되고는 하는데요. 배추는 수분이 풍부하고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마치 과일과 같은 항산화효과를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젖산을 제거하는데에 도움이 되어 피로회복을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염증을 제거하며 활발한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데요. 또한 장 건강에도 이롭고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데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갈색의 해조류 '후코이단'


해조류 속 풍부한 영양소에는 피로에 좋은 철분이 풍부하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독성 해독. 즉 간에도 이로운 효능이 많음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흔히 먹는 미역,톳,다시마처럼 '갈색의 해조류' 에는 후코이단이 풍부한데, 후코이단은 인체의 면역력 증강과 함께, 항암 효능도 매우 뛰어난 성분으로 알려져 있어서, 만성 피로 해소를 위한 필수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후코이단은 해조류의 미끌 미끌한 점액질에만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해조류 섭취시는 생으로 섭취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