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암정보

난소암에 좋은 식품, 후코이단의 효능

건강사랑 0 3508

여성의 생식기 위험신호, 난소암

여성의 생식 기관에는 자궁 양쪽에 하나씩 두 개의 난소가 있습니다. 난소 (각각 아몬드 크기 정도)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뿐만 아니라 난자를 생성합니다. 난소 암은 난소에서 시작되는 일종의 암입니다.  질병이 난소에만 국한된 초기 난소 암은 성공적으로 치료될 가능성이 더 높지만, 난소 암은 일반적으로 종종 골반과 복부 내로 퍼질 때까지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난소암의 원인[1]

난소 암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인은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난소 암의 가족력

 BRCA1 또는 BRCA2와 같은 난소암과 관련된 유전자의 유전적 돌연변이

 유방암, 자궁암 또는 결장암의 개인 병력

 비만

 특정 불임 약 또는 호르몬 요법의 사용

 임신 병력 없음

 자궁 내막증

 노년기는 또 다른 위험 요소입니다. 대부분의 난소 암 사례는 폐경 후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위험 요소 없이 난소 암에 걸릴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위험 요소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난소 암이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난소암의 증상

초기 난소 암은 거의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진행성 난소 암은 흔히 더 일반적인 양성 상태로 오인되는 소수의 비특이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난소 암의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의 증상이 있을 경우 병원을 방문하시길 권합니다.

 복부 팽만감 또는 부기

 먹을 때 빨리 포만감

 체중 감량

 골반 부위의 불편함

 변비와 같은 배변 습관의 변화

 빈뇨증

예후

난소암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난소암의 약 90%를 차지하는 상피성 난소암은 대부분 3기 이상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5년 생존율이 매우 나빠 40%가 채 되지 않습니다.

후코이단이 난소암에 미치는 영향[2]

난소암을 치료하는데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식품이 있습니다. 바로 후코이단입니다. 후코이단은 모즈쿠( Cladosiphon okamuranus), 후쿠스(Fucus vesiculosus), 미역귀(Undaria pinnatifida) 같은 갈조류의 추출물입니다.

이것은 황산화 다당류의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후코이단은 항응고, 항산화, 면역 조절, 항염증, 항박테리아 활성, 항비만과 같은 광범위한 생리 활성을 일으키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난소암에서 후코이단의 효과를 확인하는 여러 연구가 시행되었습니다. 

후코이단이 난소암에 미치는 영향

후코이단은 난소암 세포의 밀도를 감소시킵니다. 후코이단은 또한 세포주 유형에 따라 생존 가능한 난소암 세포의 수를 줄입니다. 또한 미역귀와 후쿠스에서 채취한 후코이단은 난소암 세포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후쿠스에서 나온 후코이단은 난소암 동소이식 마우스 모델에서 타목시펜(여성암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항암제) 활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후코이단이 난소암 세포에서 세포주기 정지를 유발[2]


세포주기의 조절 장애는 무질서한 세포 분열, 증식, 분화 및 후속 노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성장 인자, 사이토카인, 호르몬 및 종양 유전자 산물이 세포주기를 통해 DNA 대사를 조절합니다. 세포주기를 이해하면 종양 형성 메커니즘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고려대학교에서 실험하였고 미국 NCBI에 등재된 논문에 따르면 항종양 성향을 보이는 후코이단은 인간 난소암세포 라인(SKOV-3 및 Caov-3 세포)에서 G0 / G1 단계 정지를 유도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구에서는 G0 / G1 단계와 관련된 단백질을 추가로 감지했습니다. 연구는 *웨스턴 블롯(Western blot) 분석을 이용하였는데 해당 분석법의 결과 후코이단이 *CDK-4/CDK-6, cyclin-E, cyclin-D1의 단백질 발현 수준을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결과를 보였고, 사이클린 의존 키나아제 억제제 *p21 및 p27 의 단백질 발현 수준을 증가 시켰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후코이단은 주로 G0 / G1 단계에서 세포주기 정지를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웨스턴 블롯: 단백질 사이의 특이적인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특정 단백질을 검출하는 방법

*CDK4/6: 전이성 난소암 인산화 효소, 단백질 발현이 많을수록 암 분화에 도움을 줍니다..

*cyclin-E, cyclin-D1: 세포분열 촉진인자, 많으면 암세포 분열이 많이 됩니다.

*p21, p27: 암 억제 단백질

PL3K/Akt 신호 경로를 하향 조절하는 후코이단 [2],[3]


*PI3K는 Akt 인산화 및 활성화를 촉진하여 효소, 키나아제 및 전사 인자를 포함한 다운 스트림 인자를 인산화하여 세포 기능을 조절합니다. 한 연구에서 후코이단으로 처리한 세포에서 PI3K / Akt 관련 경로 변화를 조사했습니다. 결과는 후코이단 투여가 PI3K 및 인산화 된 Akt의 발현을 현저하게 감소시켰습니다. 


연구진은 PI3K 활성화 후 세포 증식, 세포주기 및 세포 사멸과 관련된 단백질의 발현 수준을 추가로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IGF-1로 처리한 세포의 증식률은 후코이단 단독 처리보다 높았으나 세포 사멸률이 낮아 IGF-1 유도 PI3K에 의해 후코이단의 억제 효과가 역전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후코이단은 시험관 내 PI3K / Akt 경로를 통해 항종양 효과를 나타낼 수 있었습니다.


* IGF-1 (insulin-like growth factor): 인슐린유사성장인자. 인슐린과 구조가 유사한 세포증식인자로, IGF-1과 IGF-2의 2종류가 있으며 정상적인 성장과 건강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I3K / Akt: 암에서 이 경로에서 생기는 돌연변이들이 가장 많이 발견됩니다. 암 표적치료의 대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즉 이 신호경로가 많을수록 암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후코이단은 난소암 세포의 증식을 세포 사멸 세포의 비율을 증가시키고 *프로-아포토시스(pro-apoptotic) 단백질의 발현을 억제했습니다.


*프로-아포토시스(Pro-Apoptosis)와 안티-아포토시스(Anti- Apoptosis: 아포토시스), 즉 세포 사멸의 두 가지로서 안티-아포토시스가 많으면 세포가 죽고, 프로 아포토시스가 많으면 세포가 살아납니다. 

출처

[1]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ovarian-cancer/symptoms-causes/syc-20375941

[2] Fucoidan Derived from Fucus vesiculosus Inhibits the Development of Human Ovarian Cancer via the Disturbance of Calcium Homeostasis, Endoplasmic Reticulum Stress, and Angiogenesis (그림 출처 포함)

Hyocheol Bae, Jin-Young Lee, Changwon Yang at el. PMID: 31936539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024155/#:~:text=Fucoidan%20reduces%20the%20density%20of,ovarian%20cancer%20cells%20%5B24%5D.

[3] Fucoidan, a major component of brown seaweed, prohibits the growth of human cancer cell lines in vitro

Suguru Fukahori, Hirohisa Yano, Jun Akiba

DOI:10.3892/mmr.1.4.537

 [4] The Natural Product Fucoidan Inhibits Proliferation and Induces Apoptosis of Human Ovarian Cancer Cells: Focus on the PI3K/Akt Signaling Pathway Liu S, Yang J, Peng X at el, 

https://www.dovepress.com/the-natural-product-fucoidan-inhibits-proliferation-and-induces-apopto-peer-reviewed-fulltext-article-CMAR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