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암정보

암세포의 자살 유도 하는 항암 식품들

건강사랑 0 5533


암세포의 자살 유도 하는 항암 식품들 


암세포의 특성: 왜 암세포는 죽지 않는가요? 암은 왜 치료하기 어려운가요?




세포는 우리 신체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정상 세포는 형태와 기능에 있어 다른 장기의 세포와 비교적 쉽게 구분이 됩니다. 그런데 우리 몸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세포는 세포분열이란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바뀌고 있습니다. 세포분열이란 하나의 세포가 동일한 성상을 갖는 두 개의 세포로 나누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세포분열은 우리 몸이 새로운 세포가 필요할 때에만 일어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한편 개개의 세포는 일정한 수명을 살도록 미리 정해져 있으며 정상 세포는 스스로 사라지는 기전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되어 통제에서 벗어나 분열을 하거나 적절한 시점에 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일 새로운 세포가 필요하지 않은데 세포가 계속 분열하거나 죽어야 될 세포가 죽지 않는다면 필요 없는 여분의 조직 덩어리가 형성될 것입니다. 이것을 종양이라 부릅니다.



암은 생물학적으로 정상적인 세포 혹은 조직과는 매우 다른 특성을 갖습니다.


첫째, 암은 하나의 세포로부터 기원합니다. 즉 한 세포가 여러 차례의 돌연변이를 거쳐서 암세포로 변하게 되면 이로부터 분열과 증식을 계속하여 암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둘째, 일단 발생한 암은 정상적인 성장 조절을 받지 않게 됩니다. 정상 조직은 일정한 크기가 되면 더 이상 성장을 하지 않지만 암은 성장을 계속하여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큰 종괴를 형성하게 됩니다.


다음 특성은 침윤성 성장을 하는 것입니다. 이는 암이 성장하면서 주변의 정상 조직을 파고들면서 자라는 것을 말하는데, 때로는 암 주변의 큰 혈관이나 조직을 침윤하여 수술적 절제를 어렵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암은 미분화 상태라는 특성을 갖습니다. 정상 조직은 장기마다 고유의 조직학적 특성을 갖는데, 암은 그렇지 못합니다.


후코이단소개 암환자영양식, 후코이단 효능은 있을까?>>이동


이를 미분화라고 하며, 이런 미분화 특성 때문에 어떤 경우는 조직검사를 시행한 후에도 원발 부위를 알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전이입니다. 전이란 직접 연결되어 있지 않은 조직으로 암이 번져가는 것을 말하는데, 일단 전이가 발견되면 일반적으로 3-4기 암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전이의 여부는 치료의 방침을 정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암세포를 완전히 죽이는 것, 즉 암을 완치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출처 [1]



암세포의 자살 (세포자살, Apoptosis -아포토시스)





다세포 유기체(다시 말해 신체)에서 항상성(외부환경과 생물체내의 변화에 대응하여 체내 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현상) 발달과 유지의 규정과 관련된 세포사멸 또는 프로그램된 세포사멸의 역할은 예전부터 잘 알려져 있습니다. 


세포사멸은 세포 외 자극에 주로 반응하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신호인 세포 외 자극에 의해 일어나고, 세포 자체 내의 조절기로 활성화되는 다른 내적 신호로 발생합니다. 세포자멸(프로옵토틱스, proapoptotic) 화합물은 암 성질을 띄는 초기 세포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인체는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세포 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도 항상성의 한 예입니다. 면역세포인 T세포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등 외부 인자가 체내에 침투하면 세포분열을 통해 급격하게 수를 늘립니다. 늘어난 T세포는 외부 인자를 제거하고 나면 더 이상 체내에서 쓸모가 없어지고, 세포 스스로 사멸하게 됩니다. 


즉, 세포자살은 외부 인자로 세포가 비정상 세포(예를 들어, 돌연변이로 변한 암세포)로 변할 경우 비정상 세포가 스스로 자살을 통해 개체를 방해하는, 일종의 인체 방어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2] 



세포 자살을 유도하는 식품


(1)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설포라판(sulforaphane)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설포라판은 강력한 항암 작용을 하며 십자화과(평지과 식물) 식물에서 발견되는 식물성 원료입니다. 



체외 인공수정 연구에서 설포라판은 유방암 세포의 크기와 숫자를 최대 75%까지 줄였습니다(1Trusted Source). 이와 비슷하게 동물 실험에서 설포라판으로 쥐를 치료하는 것이 췌장암 세포를 죽이는데 도움이 되었고, 종양의 양을 50% 이상 감소시킨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또한 브로콜리와 같은 십자화과 식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대장암 위험성을 낮추는 것과 관련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2) 마늘



마늘의 활성 성분은 알리신(Allicin)입니다. 알리신은 여러 시험관 실험에서 암세포를 죽이는 것으로 나타난 합성물입니다.

다수의 연구에서 마늘 섭취가 일부 암에서 질병 발생 위험성을 낮춘다는 관계가 밝혀졌습니다.  543,220명의 참여한 한 연구에서 마늘, 양파, 대파, 샬롯(양파의 한 종류)과 같이 알리신이 들어있는 식물을 많이 섭취한 사람이 이를 거의 섭취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위암이 발생할 확률이 낮게 나타난 것이 밝혀졌습니다. 


471명의 남성이 참여한 연구에서는 마늘 섭취가 높은 사람에게서 전립선암의 위험이 줄어든 것과 관련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44Trusted Source). 또 다른 연구에서는 과일, 진한 황색 채소, 짙은 녹색 채소, 양파뿐만 아니라 마늘을 많이 먹은 대상자들은 대장 종양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마늘을 더 많이 먹으면 위암, 전립선암, 대장암의 위험이 감소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3) 양배추 및 콜리플라워 


양배추와 콜리플라워는 NCI(미국 국립 암 연구소)에 따르면 암과 싸우는 데 특별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양배추와 콜리플라워가 함유한 요소가 대장암, 유방암, 폐암, 전립선암과 관련된 유리기(Free Radical: 체내 세포들의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 산소화합물인 활성산소)에서 인체를 보호합니다. 이것은 또한 암을 유발하는 화학 물질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종양의 성장을 늦추고, 암세포가 죽도록 돕습니다.


(4) 녹차


 


차는 카테킨(Catechin)이라고 하는 산화방지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에피갈로카테킨-3-갈레이트(EGCG)는 녹차에 가장 풍부하게 들어있는 카테킨이며, 총 카테킨 용량의 50 ~ 75%를 차지합니다. 암에 관한 진실(암 학회지)에 따르면 EGCG는 실험실에서 이루어진 연구에서 많은 종류의 다양한 암을 죽인다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EGCG가 이렇게 하는 한 가지 방법은 소위 "사망" 단백질의 활동을 촉발시켜 암세포가 "자살"을 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5) 갈조류 속, 후코이단 


여러 연구에서 후코인단이 각종 암세포의 세포독성과 세포사멸을 유도하며, 암세포의 침입, 전이 및 신생 혈관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후코이단은 이러한 암세포의 자살기전을 유도하여 일반 세포와 같이 스스로 사멸하도록 만듭니다. 


후코이단샘플신청 치료 후 면역증강 후코이단 무료샘플>>신청


후코이단은 암세포에 침투하여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암세포의 생존에 치명적인 환경을 조성합니다. 암세포의 특이한 점은 암세포가 스스로 혈관을 만들어 주변 혈관과 연결되면서 전이를 하는데, 후코이단은 혈관신생을 막아 암세포가 전이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출처 [3], [4]



출처 

[1] 삼성 서울병원 암 교육 센터: http://samsunghospital.com/dept/medical/healthSub02View.do?content_id=1136&cPage=1&DP_CODE=CIC&MENU_ID=004027017&ds_code=D0002817&main_content_id=736



[2] APOPTOSIS BY DIETARY AGENTS FOR PREVENTION AND TREATMENT OF CANCER,

Naghma Khan, Vaqar Mustafa Adhami, and Hasan Mukhtar

Biochem Pharmacol. 2008 Dec 1; 76(11): 1333–1339.

Doi: 10.1016/j.bcp.2008.07.015, PMCID: PMC2936503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2936503/#

 

[3] 13 Foods That Could Lower Your Risk of Cancer

Publisher: Healthline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cancer-fighting-foods#section2


[4] 5 Foods in the Fight Against Cancer

Publisher: Johnson Memorial Health

 http://blog.johnsonmemorial.org/5-foods-in-the-fight-against-cancer


*아래 단어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

Stat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